음양오행과 사주 연월일시

역학/쉬운 사주공부|2020. 9. 26. 20:06

 

 

 

명리학을 비롯한 동양철학의 기본은 태초의 기운은 음과 양으로 나뉘어 만물을 구성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음양의 기운이 실제 세상에 구현되는 과정에서 5가지의 기본 요소로 표현되었다고 말합니다.

 

물, 불, 나무, 쇠, 흙이 바로 그것인데, 이 다섯가지를 일컬어 오행이라고 합니다.

 

쇠와 물은 차가운 음에서 나왔고, 나무와 불은 따듯한 양에서 나왔습니다.

흙은 중용을 지키는 자리입니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은 물, 불, 흙, 공기의 4원소설을 주장하기도 했었습니다.

 

태어나는 순간 정해지는 삶의 방향

 

명리학에서는 사람의 출생 정보, 즉 생년월일시를 매우 중요시 여깁니다.

사람은 처음 엄마 뱃속에서 나오며 울음을 터뜨리는 순간, 그 시점의 기를 받게 되고 그 기운으로 평생을 살아가게 된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즉 출생 시점의 연, 월, 일, 시별로 불변하는 오행의 기운이 부여되는데, 타고나는 이 오행의 기운이 매순간 살아가면서 만나는 오행의 기운과 교류하면서 인생의 길흉화복에 영향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태어난 연, 월, 시별로 천간에서 한글자, 지지에서 한 글자식을 표현합니다. 

2017년은 정유년입니다. 천간에서 정, 지지에서 유를 가져온 것입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월, 일, 시도 각각 두 글자로 표현합니다.

그리고 천간과 지지의 글자들은 각각 오행 중 한 기운을 대표합니다.

 

특정 시점에 태어난 사람은 그 시점에 해당하는 오행과 관련된 여덟 개의 글자를 나만의 오행 데이터로 평생 가지고 살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앞에사 말했듯 연, 월, 일, 시 정보를 천간, 지지를 이용해 각각 두 글자로 표현할 때는 통상 세로로 적습니다.

이를 네 개의 기둥, 즉 사주라고 하고 전체가 여덟 글자라는 의미에서 팔자라고 합니다.

 

사람마다 태어나는 순간 부여받는 고유한 네 개의 기둥, 여덟개의 글자를 일컬어 사주팔자라고 말합니다.

 

 

 
천간
지지

 

위 사주는 2018년 3월 1일 양력 낮 12시 30분에 태어나는 경우를 가정해서 표료 만들었습니다.

오른쪽부터 왼쪽순서로 연, 월, 일, 시를 기입합니다.

 

명리에서 태어난 날, 즉 일의 천간은 자기 자신을 의미하며, 이를 일간이라고 합니다.

위에서는 임(壬) 글자가 자기 자신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일의 천간을 둘러싼 나머지 일곱 글자를 자신이 처한 기본 환경 및 가족관계입니다.

이와 같이 출생 시점의 정보를 음양오행 기반의 여덟 글자로 바꾸면 과거, 현재, 미래를 명리 관점에서 논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음양오행은 봄, 여름, 가을, 겨울의 계절적 개념과도 연관이 있는데 겨울 동안 잠자던 씨앗이 땅을 뜷고 나와 생명이 태동하는 시기가 봄이며, 오행 중 유일한 생물인 나무를 봄에 비유합니다. 즉 목 오행입니다.

 

여름은 풀과 꽃이 만개하고 생명 활동이 활발해지는 시기로 불 오행입니다. 

 

가을은 서서히 더위가 가고 벼를 거두는 시기로 서늘한 가을의 기운을 쇠, 즉 금 오행입니다.

곡식을 거둘 때 사용하는 도구도 금속성 도구죠.

 

겨울은 모든 생물이 움츠리며 땅으로 돌아가 다음 봄을 준비하는 시기로 생명의 근원인 물, 수 오행입니다.

 

흙, 토 오행은 생명의 전반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토대로 각 계절 모두 일정 부분 흙의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봄과 여름은 발산하는 기운을 지녀 양이며, 가을과 겨울은 거둬들이는 기운을 지녀 음입니다.

 

봄과 여름에 상응하는 나무와 불을 양으로, 가을과 겨울에 상응하는 쇠와 물은 음입니다.

흙 자체는 음양의 성질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음양오행과 계절

 

오행 나무(목木) 불(화火) 쇠(금金) 물(수水) 흙(토土)
음양 공통
계절 여름 가을 겨울 공통

 

명리학 기본 기초 교재에 채택해도 될 만큼 쉽게 설명했습니다.

아마 이 보다 더 초보 친화적인 설명은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음 편은 오행의 상생과 상극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