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학 원형이정과 81수리의 관계

성명학|2019. 1. 30. 03:21

원격(元格)


- 성(姓)을 제외한 나머지 이름 자만 합한 수를 원격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땅[地]에 해당되는 것으로 주로 어린 시절과 중년 이전의 운명을 지배하는 것으로 성을 제외한 이름이 한 글자이면 그 글자 자체가 원격이 되므로 그 글자의 획수에 해당되는 뜻을 보는 것이다.


- 원격은 태어나서부터 부모로 부터 독립하기 전인 20세 이전에 강하게 작용하며 30세 이전까지도 가정환경에 있어서  그 영향이 강하게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요즘 시대는 30세 이전에 취직하기도 힘들고 부모로부터 독립하기도 어려운 시대는 30세까지 강하게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형격(亨格)


- 이 형격은 천지인 중에서 인(人)에 해당되는 사람의 운명에 가장 강력하게 영향을 미치는 중심운이 된다. 성(姓)이 두 글자인 경우에는 성의 두 글자와 성을 포함한 이름자의 가운데 글자의 획수를 합친 수가 형격이 된다. 


- 형격은 대체로 20세부터 30세까지 가장 강하게 작용한다. 이 형격이 좋은 수리로 구성되고 원격 또한 좋은 수리로 구성되고 사주팔자와 합국을 이루면 부귀를 이룰 수 있다.


- 이 형격의 수리가 3, 5, 6, 8, 11, 13, 15, 16, 21, 23(여자는 제외), 24, 25, 31, 32(여자는 제외), 33(여자는 제외), 37, 38, 45, 47, 52, 57, 63, 67, 68, 71, 81 수로 되어  있고 사주팔자와 합국을 잘 이루고 있으면 순조롭게 성공한다.


- 이 형격의 수리가 4, 9, 12, 14, 19, 20, 22, 34, 과 같은 수로 되어 있으면 대부분 병약, 단명, 부부간의 이별, 실패, 역경 등의 흉한 일을 만나게 된다. 


- 형격의 수리가 7, 8, 17, 18 과 같은 수리이면 의지가 강하고 난관을 돌파하여 큰일을 성취할 수 있다.


- 형격의 수리가 27, 28 과 같은 수리이면 강함이 지나쳐서 대인관계에서 상대방과의 불화(不和)를 야기하여 소송에 휘말리기 쉽고 감옥에 갈 수 있는 형액(刑厄)을 당하기도 한다. 정치가가 되기도 하지만 결과는 좋지 않다.


이격(利格)


- 이격은 성(姓)과 이름의 끝 글자와 합한 수리로서 이름이 한 글자인 경우에는 형격과 이격은 같은 수리가 적용된다.

- 이격은 형격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자신을 중심으로 주위환경과 대인관계에까지 그 영향력을 미치게 된다. 대체로 30세 이후부터 45~6세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격의 수리가 흉하더라도 형격이 강하고 좋은 수리이면 사소한 문제는 나타나더라도 큰 문제는 면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정격(貞格)


- 성을 포함한 이름자 전체를 합한 수리로서 35~6세 이후부터 말년까지의 인생의 중 후반부를 지배하며 그 영향을 미친다. 형격과 이격 그리고 정격(貞格)의 영향을 미치는 범위는 35~6세부터 확연히 바뀌는 것이 아니라 그 시기에 비교적 강하게 작용한다는 의미로 판단하면 되고, 원격 운이 30세 이전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비교적 그 시기에 강하게 작용한다는 의미이지 인생전체에 원형이정(元亨利貞) 모든 격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봐야 한다.


원형이정(元亨利貞) 격의 관계


- 40세 이후에 개명한 경우에는 원격 운이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이름을 부여 받았기 때문에 개명 후에는 원격의 운이 다른 어떤 격보다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 성명이 지닌 힘은 어린 아이의 경우는 본인 스스로 자신의 이름을 인식하면서부터 발휘하기 시작하여 점차 강하게 나타나고 20세 전반부터는 중심운이 되는 형격의 힘이 강해지고 27~8세 이후나 결혼 이후부터는 이격 운이 점점 강하게 나타나면서 각 격(格)과 연관되면서 영향을 미치게 되고 37~8세 이후부터는 정격 운의 영향이 더 강하게 작용하게 되면서 원격, 형격, 이격, 정격의 4 격이 서로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면서 그 영향력을 발휘하게 되면서 사주팔자와 같이 연동하여 그 사람의 운명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 성명의 원격, 형격, 이격, 정격의 4 격 중에서 가장 큰 힘을 발휘하는 격은 형격인데 10의 힘이 발휘되고, 그 다음으로는 이격인데 약 7~8의 힘이 발휘되고, 그 다음은 원격과 정격은 약 5~6 정도의 힘을 발휘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