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12신살, 육해살 풀이 및 해석

역학/사주|2020. 5. 10. 08:29

 

 

 

이름은 육개장 같은데, 다른 흉살과는 달리 나쁜 것이 6개나 존재합니다.

육해살은 6가지 해로운 것을 뜻합니다. 

 

한개도 버거운데 6개라니, 참 많기도 하죠.

육해살이 뜻하는 것은 아래 6가지입니다.

 

1. 사망

 

2. 생리사별

 

3. 형벌

 

4. 가난

 

5. 재산탕진

 

6. 병고

 

육해살 보는 방법

 

 

사주 지지에 자미, 축오, 인사, 묘진, 유술, 신해가 있으면 해당 살이 있는 것입니다.

 

이 중에서 자미와 축오의 작용이 세다고 하며 대운에서 만나면 큰 변화를 암시하므로 나쁘게 작용할 경우 죽음까지 맞이할 수 있는 흉운이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장 안 좋은 것은 육해와 망신살이 만나는 것입니다.
재물의 큰 손실이 있고 육해와 역마가 만나면 건강이 나빠집니다.

그리고 육해와 천살이 만나면 주변 환경이 힘들어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대체로 남을 위해 살아가며 부모의 덕이 없고 인덕이 없으니 마음이 아픈 사람입니다. 

 

일지에 육해살이 있는 경우는 평생을 만성피로 증후군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또 일이 진행되는 순간 노출이 되지 않기에 음흉하다는 말도 들을 수 있습니다.

해당 살과 천살이 연결되면 지인이나 가족 사이에 인연이 박하게 되는데 본인 스스로가 일신을 의탁하거나 봉사하고 희생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해당 살과 망신살이 연결이 되면 지인이나 가족으로 인해 희생이 심대함을 암시하며 벌어도 남는 게 없는 사주입니다. 
같은 육해를 가진 남녀가 만나면 오래 해로하기가 어렵고 자주 싸우고 다툼이 많다고 하니 다시 한번 살펴야 합니다. 

 

질병을 암시하며 화재, 수재, 천재, 관재수등이 생길 수 있는 기분 나쁜 흉살입니다.


사주에 육해살이 있으면 무슨 일이든지 빨리 처리하는 습관이 있고, 비밀이 많으며, 대인관계에서 일관성이 없는 행동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주에 육해살이 있으면 부부의 인연이 좋지 않고 신앙에 깊은 뜻을 가질 수 있습니다.

시주에 육해살이 있으면 말년에 고독한 삶을 보내는 사람이 많습니다.

 

어려운 일을 자주 만나며 질병으로 신음하거나, 구병이 발생합니다.

 

급성질환이 일어나고 모든 일이 막히고, 어려운 일에 부딪히거나, 화재, 도난사고, 관액사건 쉽게 성공할까 하고 꾀를 쓰지만 모두 좋지 않은 결과가 나타납니다. 

일생동안 분주하게 일이 많습니다.
육체적인 노동보다는 정신적인 분야가 적합합니다.

 


학술, 의술, 예술, 점술, 명상, 수련에 소질이 있습니다. 

월지에 사가 있으면 어려서부터 생각이 깊고 침착하며 정신적인 꿈이 많습니다.

종교와 철학에도 적성이 맞으며 천성이 담백하고 사색적입니다.  

 

사의 운성을 타고난 사람이 야심과 욕심이 있는 장사를 하고 정치를 하면 안 됩니다.
자녀가 일지나 월지에 사를 타고났다면 어려서부터 미술, 예술, 음악분야에 타고난 소질이 있으므로 그런 분야로 인도하면 빛을 볼 수 있습니다.

死의 운성을 타고난 사람이 학자가 되고 철학자, 종교가, 예술가가 된다면 천부적인 적성을 만난 것입니다.

역마의 기운이 충전한 인간에게 침잠의 사기가 도래하며 육해살의 운이 그러한 시기입니다.

육해는 육합(六合)을 방해하는 의미로서 육해(六害)라고 합니다.

 

십이운성의 사(死)에 해당하죠.

천지인에 미치는 해로서 질병과 관재구설을 비롯하여 심지어 수마와 화마에 의해 폐해가 끊이질 않게 됩니다.

 

 


육해살의 뜻은 화개살 직전에 놓여 모든 것이 멈추어 침체된다는 의미에서 침체살이며, 구멍을 뚫듯 마음에 상처를 낸다는 뜻에서 상천살이라고 합니다. 육액이라고도 불립니다.

천살,망신살, 육해살과 함께 삼합국을 이루어 정상적인 일을 뒤틀어지게 하는 악살입니다.

육해가 방해하는 육합 가운데도 원진귀문인 미자(未子)와 오축(午丑)의 영향력이 강합니다.

육해는 날샘재의 전 단계인 눌삼재이기 때문에 해당시기를 인내하면 발복의 기틀이 마련됩니다.

육해살 시기는 침잠되어 모든 기운이 빠져 나가기 때문에, 마치 누수를 막기 위해 문단속을 하듯 자기관리에 철저한 특성을 보입니다.

 

그래서 육해살 대운에 놓이면 어떤 조직의 핵심 부서에 배속되어 주요 정책들을 조정하는 인물들로 부상하기 쉽습니다.

 

사주에 육해살이 중중하면 예민하게 반응하거나 눈치가 빠른 경향이 있습니다.

육해살 연운에는 각종 사고수에 취약한 가운데 육해가 사절에 놓이는 행운에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사지 육해살의 작용

연지육해ㅡ 부모의 정성이 결여된 상태에서 학업함

월지육해ㅡ 신앙심이 강한 배우자와 인연하나 급한 성격

시지육해ㅡ 분주다망하며 일득삼실의 곤곤한 삶

육해살의 작용

 


육해살 행운에는 눌삼재에 해당되어 이유 없이 몸이 아프거나 하여 마치 신병같은 증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육해살 행운의 여명은 친정과 시댁 문제로 원만한 결혼생활이 어렵고, 남편의 일탈은 물론 형제자매로 인해 남모르게 고생하는 일이 많습니다.

 

사주원국에 육해살이 놓이면 성정이 재빠르고 자기주장이 강한 가운데, 타인을 원망하고 증오하려는 경향이 강해 대인관계가 소원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육해살 대운에서 역마살 운에 놓이면 간난고초의 시절을 암시합니다.

반면에 육해살이 도화의 연살 행운과 합작하면 길합니다.

자신의 육해살이 배우자의 일지에 놓이면 해로동혈합니다.
여명의 육해살이 식상에 해당하며 산액을 경험합니다.

육해살 행운에는 재물의 소비가 많아 빈곤하게 될 수 있습니다.

 

 


육해살 방향은 귀신이 주관하는 방향이기 때문에 항상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상하수도의 이상 현상이 육해살 방향에서 있다면 운기의 막힘 현상이 발생하므로 반드시 잘 살펴야 재복이 따릅니다.


자식이 부모가운데 육해살 띠를 가지고 태어나면 서로는 모든 면에서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여명이 육해방향에서 출산하면 순산합니다.

육해는 조상신의 자리로서 삼신할머니가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육해살(12운성으로는 사)은 마굿간에 묶인 말처럼 기운이 약하거나 무기력하고 죽은듯 행동폭이 넓지 않습니다.

피곤, 피로, 신병, 중단, 무기력, 과로, 만성질환등의 현상이 나타나고 실제로 귀신을 볼 정도로 예민해지고 죽는거나 생과사의 갈림길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상대방이 육해살 띠면 싸우거나 다투면 안되고 어쩔 수 없이 잘 해야 되며 일지 육해살 부부는 사이가 어렵습니다.

노력이 필요합니다. 

육해는 사지라 무속 신병, 원인모를병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이러한 운에는 자숙하고 많이 걷거나 절을 많이 하든지 외부와 단절하고 명상 수련에 들어가는 게 액땜의 방법입니다.
사람들이 흔히 하는 실수가 자기는 피해가는 줄 알고 아무 생각없이 흉운에 나가는데 그리 나갔다가 봉변을 당합니다.

 

육해살 성격

 

말이 다소 무서운 경향이 있는데, 사람은 누구나 평생에 한번쯤은 육해살을 만나게 됩니다.

안 좋은 살은 누구에게나 하나씩은 있기 마련이며 누구나 힘든 시기는 있습니다.  

육해살 하나가 있다고 하여 인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며, 다른 사주구성도 같이 봐야 하니 육해살이 하나 있다고 지레 겁을 먹는 것은 금물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