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사주팔자를 알아보는 법과 지장간 정리

역학/쉬운 사주공부|2020. 10. 26. 20:05

 

 

명리학에서는 타고난 생년월일시를 천간, 지지의 여덟 글자로 바꾸고 그 글자들이 의미하는 바를 해석함으로서 운명을 해석합니다.

 

그런데 어떻게 나의 생년월일시를 여덟 글자로 바꿀 수 있을까요?

사주풀이를 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만세력> 이라는 책에서 자신의 출생 정보에 부합하는 부분을 찾아 변환합니다.

 

요즘에는 인터넷이나 앱, 어플로 만세력을 검색해서 설치하면, 본인의 생년월일시 입력 후 양력, 음력과 성별을 선택하면 만세력이 쫙 나타납니다.

 

만세력 사이트 보러가기 클릭

 

다음은 2018년 양력 4월 1일, 오후 2시 30분에 태어난 여자의 출생 정보를 사주로 변환해 보았습니다.

 

 

 

 

 
천간 계 
지지 해 

지장간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일간, 즉 태어난 날의 천간에 해당하는 글자가 나를 뜻한다는 것입니다.

나머지 글자들은 나를 둘러싼 인적, 물적 환경입니다.

 

 

지장간이란?

 

천간이 정신세계, 지지가 현실세계라면 지장간은 지지 아래에서 현실 세계를 더욱 세밀에게 조율하는 추가 정보입니다.

지장간의 장은 감출 장으로, 지장간은 지지 안에 감춰져 있는 천간이라는 뜻입니다.

 

 

좀 더 고급편으로 들어가면 지장간의 변화를 통해 정밀도를 높여야 하지만, 현재 상태에서는 깊게 다루지 않고 핵심적인 부분만 알려 드리겠습니다.

 

첫째, 천간과 동일한 글자가 지장간 어딘가에 있으면 천간의 글자는 뿌리를 갖게 되어 힘을 받게 됩니다.

천간의 다른 위치에 같은 글자가 있을 때보다 지장간에 같은 글자가 있으면 하부 구조를 받쳐주는 형태가 되어 힘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둘째, 일지(日支)에 해당하는 지장간은 나의 속마음을 뜻합니다.

태어난 날의 천간인 일간이 나를 나타나는 글자라고 했는데, 내가 바로 아래에 깔고 있는 지지, 즉 일지는 나의 생활 환경을 나타내며 그런 일지 속의 지장간은 나의 속마음을 나타냅니다.

 

 

위 사주에서 일간은 음의 수인 계(癸) 입니다.

그런데 일지인 해(亥)의 지장간 내에 무, 갑, 임이 있습니다.

 

양의 토, 양의 목, 양의 수에 해당하는 속성이 내재되어 있다는 것은 계(癸)로 태어나 본래 마음이 섬세하지만 때로는 거침없는 강과 바다의 특성이 공존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섯쨰, 지장간 안의 글자는 운의 흐름에 따라 드러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령 어떤해가 임진(壬辰)년인데 지지의 지장간에 임(壬)에 해당하는 글자가 들어 있으면 그해에 임(壬)이라는 글자는 더욱 활성화됩니다. 

 

숨어 있던 기운이 특정 시기에 친구가 오니 반갑게 맞아주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이러한 반응은 일지의 지장간에서 특히 강하지만 다른 지지의 지장간에도 해당됩니다.

 

지장간의 속성은 이밖에도 많지만 여기서는 지장간이 미세한 분석을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정도만 알고 지나가도 좋습니다. 

 

다음 편에는 대운과 세운에 대해 다룰 텐데, 매우 중요한 내용이니 자세히 서술하겠습니다.

 

'역학 > 쉬운 사주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간과 지지의 합과 충  (2) 2020.11.05
대운과 세운이란?  (2) 2020.10.29
사주팔자 천간의 오행과 속성 정리  (0) 2020.10.17
사주팔자 천간과 지지의 의미  (0) 2020.10.12
오행의 상생과 상극  (0) 2020.10.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