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감가는 이름과 돌쇠 이름풀이

성명학/이름분석|2023. 2. 18. 17:35

 

주현스님은 이름 외형의 중요성을 여러번 강조하셨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나이를 먹어도 어울리는 품격을 갖춘 이름입니다.

예를 들어 아영이라는 이름은 어린 아이나 소녀들에겐 깜찍하고 발랄한 느낌을 줍니다.
그러나 중년의 여성이 아영이라는 이름이면 나이대에 어울리는 느낌이 가지 않고, 신뢰도 덜 가는 느낌이 듭니다.

서희라는 이름은 어떤가요?
어딘지 모르게 기품이 느껴지고 중년의 여성이 서희라는 이름을 하고 있으면 신뢰가 가는 느낌이 상대적으로 들게 됩니다.

사람 이름이 아닌 상호, 브랜드, 가게는 어떤 이름이 좋은 이름일까요?
업종에 맞는 음양오행이 충족되어야 하고  오행이 상생이 되어야 하고 좋은 수리를 지녀야 하고, 무엇보다 창업자의 기운과 이름의 요소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외형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글쓴이는 최근 돌쇠네 농산물, 떡먹는 영숙이라는 쇼핑몰에서 음식과 반찬을 자주 시켜 먹습니다.
두 상호명의 공통점은 어딘지 모르게 정감이 가는 느낌이 들고, 그 부분에 끌려 첫 주문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돌쇠라는 이름은 한국 사람들에게는 어딘지 모르게 친숙하고 충직한 느낌을 주곤 합니다.
실제 조선시대의 머슴 대표격 이름인 돌쇠들은 乭金 또는 突衰 라는 이름을 가장 많이 사용했습니다.

돌쇠는 어떤 인생을 살았을까요?
이름풀이로 어느정도 돌쇠의 인생을 엿볼 수 있습니다.

 

 


돌쇠

오행 : 화금금 

수리(5/12/7/12)

1~23세 / 23~40세/40~55세/55세~총운

부귀봉록/박약박복/맹호출림/박약박복 

주역

1~30세/30~50세/50세~총운

뇌풍항/뇌산소과/뇌수해


화금금 오행은 흉/백전백패격으로 부침이 극심한 오행으로 윗사람, 부인, 상사와 상극의 구조로 되어 있고 위사람에게 꼼짝달싹 못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총운이 12수리에 뇌수해로 박복한 해결사입니다.
12수리에 뇌수해가 연결되면 부정적인 의미가 강해지는데, 의지가 박약하고 무기력하며 말년이 좋지 못하고 실패가 따릅니다.

정격은 튼튼하고 길한 영동수리가 와야 격을 갖춘 이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역 배합은 뇌풍항+뇌산소과로 늘 한결같고 매력도 있으며, 뇌산소과가 있어 큰 일을 하면 화를 당하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습니다. 양보하지 않으면 화를 당하는 뜻도 있습니다. 

한글 이름을 보면 돌쇠의 무기력함과 고달픔이 물씬 느껴집니다.

乭金

수리(8/14/6/14)

1~23세 / 23~40세/40~55세/55세~총운

수복겸전/이산파멸/계승발전/이산파멸

주역

1~30세/30~50세/50세~총운

수지비/감위수/수택절

총운이 14수리에 수택절로 심신이 고달프고 노력을 해도 결실이 없으며 특히 가정적으로 좋지 못하며 구설이나 건강 불안을 겪게되는 흉수이며, 그럼에도 절도를 지켜야 하며 분수에 넘치는 일을 하면 곤경에 빠지게 됩니다.

주역 배합은 수지비+감위수로 수지비는 순조롭게 뜻을 이룰 수 있는 기운이며 감위수는 험한일이 하나가 일어나는게 아니라 겹쳐 일어나는 운으로, 정신적인 문제도 다소 생기는 기운입니다.

14수리가 2개가 있습니다. 
주역에서 가장 흉한 기운은 화택규인데 이유는 죽음과도 관련이 있는 운이기 때문입니다.

14수리는 화택규와 거의 일치하는 기운으로  관재수, 구설수, 사건사고, 병고, 이별을 상징하는 흉수입니다. 
돌쇠를 고용한 양반집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운이 강한 것도 눈에 띕니다.

突衰

수리(10/19/9/19)

1~23세 / 23~40세/40~55세/55세~총운

만사허망/고독비참/대재무용/고독비참

주역

1~30세/30~50세/50세~총운

화택규/화천대유/화천대유

총운이 고독한 기운이며, 원형이정 모든 수리가 좋지 않은 수리로 구성되어 있어 이쪽 돌쇠도 좋지 않은 이름입니다.

화택규가 있어 심신이 고달프고 억울한 일을 당하거나 관재수, 구설수, 병고, 이별수가 있으며 이유없이 사람들이 미워하고 나 또한 사람들이 미워보이는 운이기도 합니다.

화천대유 기운이 2개가 있어 돌쇠를 고용한 양반집에 좋은 영향을 주기도 하며, 쌀밥을 얻어먹은 머슴은 돌쇠(突衰) 이름을 사용한 머슴이 아닐까 추측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