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 64괘 천뢰무망의 위험성

성명학|2019. 1. 8. 00:03

천뢰무망


天雷无妄 初九. 无妄, 往吉.일반적으로 무망 초효를 좋게 해석하는 경향이 있는데 아주 좋지 않다. 대부분 천뢰무망괘를 잘 모르고 해석한 경우인데 무망괘는 不利有攸往이라고 했고, 象을 보면 상괘는 乾.金이고 하괘는 震.雷이니 나무가 쇠를 두들기고 있는 모양이니 결국 나무가 부러지는 상황이다. 


방통은 지풍승 초효인데 갑자기 솟아오른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올해 천안함 사건을 점쳐서 무망 초효가 나왔는데 배가 부러짐이고, 밑에서 무언가 갑자기 솟아올랐다는 것이니 이것이 어뢰인지, 기뢰인지.


천뢰무망 2효. 이것은 두 가지 해석이 가능한데, 하나는 밭을 갈지 않아도 삼년을 지어 먹을 수 있다. 또 하나는 밭을 갈지 않는데 어떻게 먹을 수 있겠는가? 정자와 주자의 해석도 두 가지로 상반된 견해를 나타낸다. 점단을 해보면 두 가지 상황이 모두 나타난다.


밭을 갈지 않아도(노력하지 않아도) 잘되는 경우가 있고, 그 반대로 열심히 노력했고 당연히 잘될 줄 알았는데 의외로 전혀 수확을 못하는 경우가 존재한다.


천뢰무망 互卦에는 풍뢰익(益)의 상이 들어 있는데 풍뢰익 초효에 利用為大作이라고 하는 것이 ① 밭을 간다, ② 갈지 않는다는 두 가지로 나타난다.


그렇다면 어떠한 경우는 좋은 결과가 나오고 어떤 경우에서 반대의 결과가 나오는가? 이것은 대부분 오랫동안 밭을 경작했던 사람은 그만 두게 된다는 것이고, 일을 새롭게 시작하는 경우에는 성공을 이루게 되는 것이다.


점례는 여수시가 엑스포가 개최할 것인지를 점을 쳐서 无妄 2효를 얻었는데 여수가 엑스포를 개최하게 되었다. 어떤 사람이 승진을 할 것인가? 대한 점에서는 승진할 줄 알았는데 정반대로 명예퇴직을 당했다. 无妄 2효에 해당하는 점례는 수 없이 많은데 대부분 이런 경우이다.


천뢰무망 3효는 망동하지 않는데 재앙을 당한다. 매어 놓은 소를 지나가는 행인이 가지고 가는데 그것으로 마을 사람이 재앙을 당한다. 3효는 망동하지 않아도 그렇게 당한다는 것이다.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온다.


서해안 기름 유출 사건처럼 바다의 유출된 기름이 해수욕장으로 오는 것이고 그것으로 마을 사람들이 재앙을 받는 것이다. 집안에 상을 당하는 경우도 여기에 해당한다. 


내 잘못이 아닌데도 상을 당하고 저승사자가 망자를 끌고 가니 그 집안이 재앙을 당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큰 재앙이라고 할 수 없다. 누구나 죽음을 맞이하고 상(喪)을 당하기 때문이다.


또한 다른 경우에는 이성이 사라지기도 한다. 결혼하기로 했던 사람이 하루아침에 소식을 끊는다. 황당하게도 그것으로 집안에 재앙(혼동)이 오는 것이다. 결혼이 인륜지대사인데 이런 경우를 당하면 집안으로서는 큰 충격일 수밖에 없다.


방통으로는 지풍승 3효에 升虛邑이 되는데 읍이 비어서 쉽게 오른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는 재앙을 당해 마을이 초토화 되었으니 마을이 황량하게 비어 있는 것 아닌가?


천뢰무망 4효는 조용히 정도를 지키니 화가 없다. 3효의 재앙으로 인해 4효 때는 조용히 있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러니 조용하게 스스로를 다스리는 때이다. 이것을 象曰에서 자신을 固守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서해안 기름 유출 사건으로 인해 절망을 하고 있을 때 내가 어떻게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전국에서 자원봉사자들이 몰려와서 기름을 제거해준다. 이것이 어찌 개인 한 두 사람의 힘으로 될 수 있겠는가.


천뢰무망 5효는 망동하지 않아도 질병을 얻었는데 약을 먹지 않아도 저절로 낫는다. 그래서 기쁨이 있으리라. 서해안 기름 유출 사건이 터진지 2년 후에 서해안 해수욕장이 다시 개장을 할 수 있었다. 


나라에서 기름 띠 제거 청소를 해 준 것도 아니고 주민들이 망동하게 한 것도 없었다. 10년 넘게 걸릴 것이라고 했던 사람들이 대부분이었지만 불과 2년 만에 회복되는 것이 하늘의 뜻 아니겠는가?


천뢰무망 상효. 망동하지 않으나 재앙이 오고 이로울 바가 없다. 이 시기에는 상황이 좋지 않은데 그것은 무망의 끝이기도 하고 3효와 응하는 효이기 때문이다. 대부분 점을 쳐보면 집안에 안 좋은 일들이 계속 발생했는데, 이것은 부주의한 사고라기보다는 재앙에 가깝다. 


일반적으로 无妄괘를 경거망동하면 하늘로부터 재앙을 받는다고 말을 한다. 하지만 인간 세상에는 하늘의 무서움이 있겠지만 하늘의 道가 움직인다고 할 수 있다. 상괘인 乾은 하늘이고 하괘인 震은 움직임이다.

'성명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역 64괘 천풍구 풀이  (0) 2019.01.10
작명 시 반드시 피해야 할 주역괘 모음  (0) 2019.01.08
주역 64괘 천뢰무망 풀이  (0) 2019.01.08
주역 64괘 천화동인 풀이  (0) 2019.01.07
주역 64괘 천택리 풀이  (0) 2019.01.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