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 64괘 천수송 풀이

성명학|2019. 1. 12. 00:24

천수송


[ 상(象) ]


상괘는 맑고 투명한 하늘의 양기운을 나타내는 상이요, 하괘는 무겁게 흐르는 물의 음기운을 나타내는 상이다. 맑고 투명한 양기운은 위로 오르는 성정이고, 탁하고 어두운 음기운은 아래로 내려가는 성정으로 만날 수 없는 기운이기도 하다.


[ 의(意) ] 작사모시(作事謨時)


무슨 일을 만들고 꾀하려 할 때는 상황판단을 잘해야 한다. 상황이 어긋나 송사의 기미가 있다.


[ 사(辭) ]


訟은 有孚나 窒하야 惕하니 中은 길하고 終은 흉하니 利見大人이오 不利涉大川하니라. 訟은 깨워서 길러야 하나 막혀 두려우니, 가운데는 길하고 마지막은 흉하다. 대인을 만나는 것이 이롭고, 큰 내를 건너는 것은 이롭지 않다.


[ 논야(論也) ] 쟁중화


하늘의 기운과 물줄기는 방향이 다르다. 불화나 의견충돌을 참아라. 이해와 양보가 최선이다. 상하의 괘가 노부와 중남으로 양이니 노부가 위에서 중남의 젊은이를 억압하고, 중남은 완강하게 반발하는 형상이다.


겉으로는 건전한 것 같으나 안에는 함정이 도사리고 있다. 외부와 上人은 지위와 연륜을 내세우고, 내부와 下人은 힘을 바탕으로 대립하는 상이다. 서로 아량과 존경으로 화해하라. 불연이면 후회한다. 


訟은 변론하는 것이다. 즉 취하는데 다툼이 있기 때문에 두 사람이 길을 다투는 상이다. 二人爭路는 가닥의 좁은 길이 심히 비좁은데 마침 오던 두 사람이 한 군데에 부딪혀 서로 먼저 가려하고 모두 즐겨서 뒤에 처지려고 하지 않았다.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순조롭지 못할 것이다.


[ 판단 ]


두 사람이 길을 다투는데 즐겨 양보하지 않으니 이 괘를 얻은 사람은 자기의 주장만 할 것이다. 교역과 여행은 일정한 한계와 거리가 있으니 마음은 있으나 합이 많아 보통과 같을 것이다. 지금은 이룰 수 없으니 한가한 기분을 내지 말라. 좋은 일은 성공하기 어렵고 돈벌이도 심력만 허비할 뿐이다.


매를 쫓다가 범을 만난괘요. 배를 타고 태풍을 만난 상이다.


[ 신수 ]


春은 식구 늘고 夏는 대통하며 남자는 여자주의하고 秋는 원행대길하며 冬은 재수 좋은 운이나 관공직자 이외는 관직자와 거래관계 하지 말라 손해 보리라.




천수송 풀이


다른 사람의 意思를 따르고 존중해 주어야 한다. 혹 스스로 옳다고 생각되는 일이 있더라도, 경우에 따라서는 고집을 부리지 말고 윗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이는 것이 현명하다. 상대편에 동조하든지 주위의 분위기에 융합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겸손하고 유순한 자세를 가지면 福祿이 저절로 따르게 마련이다. 언행을 조심하고, 쓸데없는 시비를 가까이하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주변 사람들과 의견 충돌이 일어나거나 금전 문제로 분쟁이 일어날 수 있다.


상괘 하늘은 높고, 하괘 물은 맑게 흐르는 물이며 서로 상반하는 괘상이다. 개인이나 집단 등 서로 대립하는 상이며 訟이란 소송, 재판을 뜻하며 극심한 다툼을 뜻한다. 


극심한 대립니다. 이 괘는 운세가 극히 나쁠 때이니 다툼은 불리함을 암시하는 뜻이 있다. 자기주장을 버리고 협조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자기주장만을 고집할 때 주변사람의 빈축을 살 것이며 적을 만드는 결과만을 초래할 것이다. 운세가 극히 나쁠 때이다. 다툼을 피하라.


이 괘는 위에는 하늘이며 밑에는 물이 있으니 물이 하늘을 떠 받을고 있는 상태이다. 천수송의 訟자는 사물에 정도와 사도를 놓고 이해 관계를 생각하면서 꾸준히 싸운다는 뜻이다. 


따라서 이 괘가 나왔을 때는 하는 일이 모두 구설이 많이 생기고 소송 문제라든지 언쟁 등의 일이 생기는 괘상이다. 정도와 사도를 바로 잡지 않으면 하는 일들이 성공이 되지 않는다. 


그렇다고 하여 자주 싸움만 더하는 일은 피해야 한다. 그러므로 처음부터 싸울수 있는 요소를 미리 제거하여 싸움의 씨앗을 만들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어떠한 이권 개입 문제, 신규 사업 문제점에서 이괘가 출현 한다면 그 일은 반드시 속히 처리하고 송사 문제에 씨앗을 뽑아 버리는 형태로 일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 말조심, 계약조심 하라는 괘상이 천수송 괘라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


아래는 坎中連 물괘, 위는 乾三連 하늘괘로 天水의 상이며 괘명은 訟이다. 송은 송사한다는 뜻으로, 하늘은 위에 있고 물은 아래로 흘러 서로가 뜻이 맞지 않으니 송사를 하는 괘다. 


초육․구이․육삼․구사․구오․상구의 여섯 효로 이루어졌다. 송은 上天․下水로 뜻이 서로 어기고, 내호괘 火와 외호괘 風이 시비를 생하니 송사를 한다. 


이것이 바로 이웃끼리 혹은 위아래 관계에서 시비를 벌이는 것이다. 서북과 북방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음력 2월 괘며, 火에 속한다. 일을 하는 데는 처음부터 잘 생각해서 하여야 하고, 큰 일을 해서는 안 된다. 대인을 찾아 협조를 구하고, 中道를 지켜야 한다. 


訟은 구오가 中正을 얻어 믿음은 있으나, 坎의 험한데 막혀서 위태하니, 송사를 그만두거나 中道에 순하면 길하지만 끝까지 송사를 벌이면 흉하니, 대인에게 협조를 구하면 이롭고 큰일을 벌이는 것은 좋지 않다고 했다.


訟이란 ‘확정짓는 것’이요, ‘구설풍파’를 말하는 상이다. 그래서 ‘소송’ ‘판결’ ‘결단’ ‘언쟁’ ‘시비’ ‘의견대립’ ‘가부의 결정’ ‘사리판단’ ‘서로 간에 불신이 생길 수 있는 마찰’ ‘官과의 관계’ ‘正邪의 대결’을 표현하고, ‘陰陽의 대립’을 말한다. 


그래서 이 괘는 소송이나 관재구설 등이 생길 운이요, 또는 官에서 인허가나 자격증이나 면허증 문제 등이 확정될 운이다. 


또한 天은 陽으로 남자요 水는 陰으로 여자를 뜻하니 남녀의 대결이요, 또는 正과 邪의 대결이요, 또는 이것과 저것과를 구분하는 것이요, 또는 이쪽이냐 저쪽이냐의 구분을 명확하게 해야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는 부부의 갈등이나 풍파나 아니면 부부의 인연을 정하는 문제 등이 있을 것을 말하는 것이요, 또는 임신문제에서 어떤 결정을 말하고 있는 상이다. 


또는 질병의 치료에 대하여 어떤 결정을 말고 있는 것이다. 또는 친구나 동료간에 의견대립이나 언쟁이 발생 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요, 또는 어떤 물건을 구입한 것이 언쟁이나 소송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요, 또는 어떤 일을 결정을 해야 하는 운이다. 또는 진로문제를 결정해야 할 일이 있는 것 등으로 세상사 모든 일에서 결정이나 마찰이나 구설 등이 생길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나와 상대(또는 모든 사물과의 관계)를 이야기 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 괘는 未濟卦의 반대의 의미가 있다. 未濟는 어떤 일을 결정을 못하고 미루는 운이라고 한다면, 이 訟卦는 지금까지 결정하지 못한 일들을 결정해야 하는 상이라고 할 수 있다.


訟이란 소송이나 재판을 뜻한다. 특히 이 시기에는 관제수설을 조심하라. 서로가 배타적 관계를 나타내므로 다투고 있는 상태라 하겠다. 


자기의 고집과 자존심만을 쓸데없이 내세우는 때다. 부부간의 의견충돌과 타인과의 불화쟁론이 있어 고집으로 패망하기 쉽다. 


문서, 구설, 도난, 우환, 유산 등 범사 주의하라. 부부이별․직업변동․이사수․재물손해수가 있으니 한발 양보하고 이해하고 용서하며 자기 자신을 낮추는 데서 모든 일이 좋게 해결되리라. 여성관계 주의하고 사기행위나 송사 사건에 말려들기 쉬운 때다.




1. 운세


다른 사람의 의사(意思)를 따르고 존중해 주어야 한다. 혹 스스로 옳다고 생각되는 일이 있더라도, 경우에

따라서는 고집을 부리지 말고 위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이는 것이 현명하다. 상대편에 동조하든지 주위의 분위기에 융합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겸손하고 유순한 자세를 가지면 복록(福祿)이 저절로 따르게 마련이다. 언행을 조심하고, 쓸데없는 시비를 가까이하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주변 사람들과 의견 충돌이 일어나거나 금전 문제로 분쟁이 일어날 수 있다.

 

2. 취업


힘들다.

 

3. 사업


분수에 맞지 않는 일을 벌여서는 안 된다. 동업은 불리하다. 문서·계약 관계는 분명하게 잘 처리해야 할 것이다. 교섭이나 거래를 할 때에는 확실하게 매듭을 짓는 자세가 필요하다. 혼자 고립되어 일을 처리하지 말고 믿을 수 있는 제3자이 도움을 청하는 것도 좋다.

 

4. 결혼


미혼은 서로 환경이 다르고 기혼은 가정불화로 이혼 수가 있다

 

5. 재운


큰 지출이 생기고 돈에 대한 소송 수가 있다.

 

6. 시험


어렵다.

 

7. 여행


 골치 아픈 생긴다.

 

8. 출산


힘들다.

  

9. 희망


자기 주장을 할수록 나빠지고 안 이루어진다.

 

10. 애정


상대방과 분위기나 입장이 다른 경우가 많다. 스스로의 태도를 밝고 명랑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대를 먼저 이해해 주면 작은 갈등은 쉽게 해소될 것이다.

 

11. 건강


소화불량, 수족냉증(手足冷症)이 생기기 쉽다. 가벼운 병이라도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