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64괘로 풀이한 성명학

성명학|2019. 2. 15. 21:43

성명풀이 주역 64괘상




11. 건위천 乾爲天(六龍이 승천하는상) 吉格


육룡이 승천하는 괘로 64괘 중에서 남성을 상징하고 가장 강한 괘상이다.

大人은 有吉하고 小人은 불길하다. 그러므로 대인이라면 귀인을 만나 승승가도를 달리게 되며 소인은 악인을 만나 중도에 좌절하고 만다.


대인은 현재 기고만장하기 십상이므로 만사를 삼가야 한다.

비록 지위가 높다 하더라도  좀더 부드러운 자세가 요구된다.


세상 이치라는것은 강하면 꺽기고 부드러우면 꺽기지 않는 법이므로 약세는 곧바로 재기할수 있고 강세는 곧 쇠약해 질수 있다.


따라서 악운이나 길운도 영원할수는 없으므로 강자라고 오만불손 하면 불의의 화를 초래하고 약자라도 근면하고 성실 겸양하면 의외로 복을 초래한다.

 

12. 천택리 天澤履(호랑이 꼬리를 밟는상) 凶格


如履虎尾 즉 호랑이 꼬리를 밟은 형상으로 위험을 내포하고 있는 괘상이다.

현재 당신은 어려운 처지에 빠저 구원을 바라고 지도자를 갈망하고 있다.


그러므로 만사를 예도로서 행하고 경솔보다는 신중하고 지혜로운 처사로 진행해야하며 급진보다는 서행을 해야한다.


특히 행동면에 있어서는 최선의 노력과 겸양이 필요하다.

그러한 면이 호기가 되어 기대했던 좋은 결과를 얻게된다.


비록범의 꼬리를 밟고는 있지만 당신의 행동 여하에 따라서 유길할수도 불길할수도 있으므로 양심적이며 소신껏 또한 조심성 있게 끝가지 인내로 대처해야한다.

 

13. 천화동인 天火同人(하늘과 태양이 같이하는상) 吉格


하늘과 불이 뜻을 같이하는 同力卦이다.

이 괘는 모든힘이 한곳으로 모이듯이 부모형제와 친구 및 동료들과 도 협동단결이잘 되고 협력이 발전하여 좋은 결과가 있게된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모여들면 구설이 있는것은 당연한 이치이므로 말을 삼가고 거래와 각종 문서상의 계약 등을 분명히해야만 후환이없다.


이 괘는 하늘과 불이 뜻을 같이하므로 공부도 사업도 여행도 혼자 보다는 여러사람이같이 행동을 해야 유길하다.


하지만 乾健坤衰이므로 여자와 동업이나 여행을 하게되면 반드시 불길하게 된다.

단 결혼문제나 기타 이성문제에는  대단히 유길함로 헤어젔던 사람도 다시 상봉하는 행운이 있게 된다.

 

14. 천뢰무망 天雷无妄(마른 하늘에 번개가 침) 凶格


이 괘는 마른 하늘에 번개가 치는 대흉의 를 내포하고 있다.

그러므로 초목이 단비를 기다리는 것과 같고 철없는 어린아이가 천방지축으로 행동하려는 것과 같다. 따라서 모든 일이 처음은 있지만 끝이 없고 하는 일마다 뜻하지 않게 실패하게 된다.


지금 당신은 뭔가 고민하면서 애타게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하지만 성급하면 실패가 뒤따르므로 경거망동 하거나 정직하지 못하면 재기할수 없고 실패만 연속된다.


특히 부부 자손 사업 등에 불길하고 명예적 방면에는 자중하면 생각보다 길하며 사업자는 변동을 절대 금하고 옛것을 충실히 지키면 머지않아 좋은 결과가 있게 된다.

 

15. 천풍구 天風姤(한남자와 다섯 여자가 다투는 상) 凶格


오음일양괘 로서 다섯여자와 한 남자가 다투는 형상이다,

구는 만난다 는 의미가 있어 길흉을 막론하고 자연스레 일이 유발되는데 좋은 일 보다는 흉사가 더 많이 내포되어 있으므로 건축현장 에서 추락하여 다치거나 심하면 사망까지 하게 된다.


또한 물건을 잃어버리거나  도적수가 있고 불의의 교통사고가 있게 되며 사기결혼 이나 기타 이성문제로 고민을 하게된다.


하늘아래 바람이 있는 역상이며 특히 남녀 간에는 정도가 아니고 부정한 방법 또는 유혹적인 방법에 의하여 결합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조심해야한다.


남자는 미인계를 조심해야하며 여자는 냉정성을 가저야 한다.

 

16. 천수송 天水訟(쫓기는 다급한 상) 凶格


衆용逐兎(중용축토) 즉 한 마리의 토끼가 살육강식을 좋아하는 매무리에게 쫓기는 아주 다급한 상황의 괘 이다.


또한 매를 쫓다가 무서운 호랑이를 만나  도리어 쫓기는 신세가 되는 괘 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자연히 내부에 불화와 쟁투가 있어 끝내는 소송이 제기되고 육친간 친구 동문간에 결별리 선언 되기도 한다. 심하면 사업상 부도를 내고 교도소를 가거나 자살을 하기도 하며 가출문제로 고민을 한다.


이 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자신의 독선 보다는 上下人 과 수시로 타협하고

양보 겸양해야만 전화 위복이 된다.


사업자는 금전거래 및 각종 계약을 분명히 해야하고 육친 또는 친구 간에는 무엇보다 이해가 필요하며 소송 제기는 한번더 생각해야 한다.

 

17. 천산둔 天山豚 (자리가 위태로운 상) 凶格.


이 괘는 하늘아래 산이 있고 산아래에 하늘이 있는 형상으로 난괘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양보하고 물러나면 유길하나 맹목적이고 저돌적으로 나가면  반드시 화가 따른다. 지금 당신이 아무리 노력을 하고 수단 방법을 다한다 해도 그 결과는 당신에게 불리하게 될것이다. 


그이유는 이 역상은 정당한 사안이 불통하고 부정한 사안이 통하는 까닭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고요히 때를 기다리는 것이 가장 묘책이다.


현재는 어려운 처지에 있지만 장차는 모든것이 잘 해결된다.그러므로 경거망동 하지말고 일단은 양보해야 한다. 


옛날 대학자인 朱子선생이 간신 한택주의 죄를 탄핵하려고 했을때 수많은 제자들이 극구 반대하여 주역 상법에 따라 상소를 포기하고 사임했다는 고사가 있다.

 

 

18. 천지비 天地否(천지가 불통한 상) 凶格


대지가 뒤바뀌는 괘이고 산중에서 홀로살며 수행하는 괘이다.

하늘과 땅이 바뀐다는것은 예사가 아니고 대변란이다.


부모자식 간에는자식이 어버이를 천대하고 부부간에는 부인이 남편을 천대하며 자식간에는 동생이 형을 이기려고 하니 불길한 징조가 태산같다.


비는 막혔다는 것이고 천지는 서로 교통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구름은 있는데 비가 오지않고 해는 구름에 가려 있으니 답답하기만 하다.


이역상은 만사가 중도에 좌절하니 무리하지 않고 분수것 행동하면서 때를 기다려야 한다.

사업자는 거래가 끊기고 학생은 시험에 낙방하며 공직인은 승진에서 누락되고 ,환자는 음식으로 인한 병을 얻고 임산부는 낙태수술을 하게된다.



 

21. 택천퀘 澤天夬(결정의 시기이다.)


이 괘는 神劍斬蛇(신검참사), 즉 신검으로 사악한 뱀의 목을 잘라버림을 결행하는 괘이다. 또한 칼을 들고 진중을 호령하는 뜻도 있어 한 책임자로서 결단을 내려야 한다. 비록 의기 양양하여  힘이 있는 것처럼 보이나 내외적으로 분열이 있어 이 분열을 방관하면 돌이킬 수 없는 큰 사건이 발생한다.


그러므로 일시적인 혼란이 있더라도 과감하게 개혁을 단행해야 한다.

부부간에는 이혼할 것인지 관계를 지속시킬 것인지를 속히 결정해야 하며 사업자는 거래처 또는 직원과의 관계를 영속할 것인가 단절항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정치는 정적을 제거해야 한다. 이 괘는 가능하다면 모든일을 결정이 빨라야 한다.

그래야만 결과가 좋아진다.

 

22. 태위택 兌爲澤 (철없는 두여자)


天降雨澤(천강우택) 즉 하늘에서 단비가 내리니 만물이 자양하여 기쁨이 충만하고 자연 물질이 풍족하게 된다. 또한 철없는 두 여자가 껴안고 딩구는 괘이다.


나아가서는 지금의 즐거움은 장차 理想때문에 예의와 질서를 지켜야 한다.

이 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小事는 이루어 지지만은 大事는 이루어지지않아 각자 분수에 맞도록 처신해야 하며 특히 이성 파란에 접하기 쉬우므로 각자 분수에 맞도록 몸가짐을 조심해야한다.


사업자는 상대가 언사가 유능하여 자칫하면 사기를 당하기 쉽다.

또한 사업인은 선전 효과가 크게 있어 착실하게 거래하면 종당에는 반드시 유익함이 있다.부길한 측면으로는 관재구설 과 사소한 시비로 집 안밖으로 불화와 번민이 따르게 된다.

 

23. 택화혁 澤火革(개혁하는상)


만자개혁 거구생신(萬者改革 去舊生新) 즉 모든것을 바꾼다는 괘의 가 있어 예것을 버리고 새로운것을 추구한다.


革은 改와 상통하는 것으로 환자는 수술을 해야하고 부자간에는 상속 및 기타 재산관계를 분며히 하여야 한다. 


또한 사업자는 일대변화로  직원이나 업종 변동 등이 있게 된다.학생은 재수를 해야하며 결혼관계는 초혼보다 재혼이 더욱 길하며 초혼은 구설로 파혼하기 쉽다. 


지금은 비록 화목하지 못하고 손재상신의 흉운이 있지만 머지않아 괄목할 정도로 달라질수 있는 길운이 도래 하므로 신념과 근면으로 대처 해야 한다. 

 

24. 택뢰수 澤雷隨(순리를 따라야 하는 상)


이 괘는 良工琢玉(양공탁옥)이요 魚變成龍(어변성룡)이므로 무슨 일이고 순리에 따라 행동하면 끝내는 성공할수 있다는 괘의가 있다.


隨는 매사를 자연적인 순리에 따라야 한다는 의미에서 順자와 상통한다.이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과감하고 솔선하게 되면 불길하고 후환이 있게되며 비록 적극적인 추진력이 아니더라도 부단한 노력으로 끝가지 성의를 다하면 종당에는 좋은 결과를 얻게 된다.


겉으로는 소극적으로 불화가 있게 되고 감언이설에 속는 수가 있으니 언행에 조심해야한다. 

 

25. 택풍대과 澤風大過(크나큰 잘못이 있는상)


역상을 보면 음효가 양효로 부터 害를 당하는 형상이다. 소성괘 각자가 상호 배반하는 상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大過 즉 큰 허물이 아닐수 없다. 따라서 큰 허물은 곧 禍를 초래하게 된다. 


이 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노약자가 무거운 짐을 지고 태산을 헤메는 것과 같고 바다 가운데서 일옆편주가 광풍을 만난 것과 같다.


좋은 결과를 바랄수 없고 탐욕이나 과신은 절대 금물이다.

외형상 호화스럽다 할지라도 속은 텅 비어있다. 사업자는 이곳 저곳 확장만 해놓고 뒷감당을 못하여 쩔쩔매는 곤궁에 처하게 된다.


부부간에는 상호 외도수가 있으니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26. 택수곤澤水困(곤경에 처해 있는상)


困은 苦자와 상통하므로 곤란, 곤궁, 고통, 또는 즉 군자의 의절로 통하게 된다.

이 괘는 4대 난괘중 하나로 모든일이 뜻대로 되지 않고 진퇴양난에 봉착하게 된다. 두뇌는 총명하지만 때를 놓첬으니 다시 때를 기다려야 한다.


하지만 지금은 하늘이 무심하고 인간이 무정하니 슬퍼서 눈물만 흘릴뿐 이다.

누구를 막론하고 관재구설, 과 흉사가 있게된다.옛것을 버리지 말고 계속 노력해야 하며 가정파란, 사기, 손재를 조심해야 한다.

 

27. 택산함澤山咸(하늘도 감응 하는상)


澤山咸이란 山澤이 通氣하여 대지에 단비를 내려 만물을 생동하게 하는 것과 같고 정성을 다해 천지신명이 감동하여 天福을 하사하는 것과 같은 대길괘 이다.


이 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현재까지 좋지 못했다 하더라도 앞으로는 대길하여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협조자가 많게되고 재정면에서도 협조가 많아 대업을 성취할수 있게 된다. 좋은일 가운데 소흉이라면 이성관계로 고민이 있으며 임신 결혼 문제로 약간의 고민이 있을수 있다.

 

28. 택지췌 澤地萃(모든것이 모여드는상)


물고기와 용이 바다로 모이는 괘의 가 있고 사방의 크고 작은 물이 한곳으로 모여 큰 바다를 이루는 대길괘이다.


췌는 聚(취)와 상통하므로 인적 물적 양면으로 사방이 상통하여 한 곳으로 모여지므로 吉하다. 그러므로 최선의 노력으로 추진하면 종당에는 성공하게 된다.


그러나 오만불손하고 분수를 지나치면 구설이 있게 된다. 그와 반대로 겸허하고 정직하면 상하인이 도와 승승장구하게 된다.



 

31. 화천대유 火天大有(태양이 관용을 베푸는 상)


金과玉이 넘치고 태양이 중천에 떠 있으니 최고의 전성기를 상징하는 괘이다.

대유란 크다는 뜻으로 군자가 관대한 심성으로 덕행을 베푸는 것과 같고 태양이 만물을 수용 덕으로서 다스리는 것과 같다. 


이 괘는 德으로 베풀고 사랑으로서 道를 지도하면 추후에는 반드시 세상 사람이 스스로 따르고 복종하게 된다.


이 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시종일관 최선을 다하면 정신적인 면과 물질적인 면에서 부러울 것이 없을 정도로 풍요롭게 된다.

 

32. 화택규 火澤睽(눈을 흘기는 상)


규는 상호 반목으로 눈을 흘겨 본다는 뜻이 있어 상호 배반한다 하여 背자와 상통한다. 그러므로 가내 에서는 부부간 또는 부모 자식간 불화 쟁투 하여 생이별 또는 사별까지 하게 되는 흉괘중의 하나이다. 


또한 맹호가 함정에 빠저 살려달라고 애원하지만 누구도 구해주지 않는 비참한 처사이다.

 

 

33. 이위화 離爲火(아름다운 태양상)


이 괘는 麗자와 상통하여 지나칠 정도로 화려함을 말한다.

따라서 이 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겉으론 화려 하지만 속은 병들어 있으며 그런 가운데서도 남에게 덕을 베풀어야 한다.


이위화란 태양을 의미하므로 그 광명이 천하의 만물을 생동하게 하니 자연상인의 위대한 어버이로 추앙의 대상이다. 


그러므로 봉사하고 은덕을 베풀어야 하며 아첨과 사사로운 인정에 얽힌 사실에 냉담하고 중도를 지켜야 그 명망이 오래간다.

 

34. 화뢰서합 火雷噬嗑(입 안에 음식을 머금은 상)


口中有物 즉 입안의 음식물을 내뱉을 것인가 삼킬 것인가 양자 택일을 놓고 번민하는 괘이다. 또한 하루종일 안개와 먹구름만 있을 뿐 비가 오지않아 답답하기만 하다. 그리하여 모든 일이 불분명 하게 되고 인간사에 장애만 있고 기쁜일이 없으니 한탄스럽기 짝이없다.

 

35. 화풍정 火風鼎(솥에 보약을 달이는상)


이 괘는 비교적 길괘이지만 협력하지 않으면 흉괘가 되어버린다.

이유는 솥을 상징하므로 자연히 調化를 촉구한 까닭에 調자와 상통된 것이다.

솥 안에 보약을 끊이는 象이므로 환자에게는 쾌차할수 있는 대길괘이다.


또한 솥은 三足 즉 삼발이므로 독선을 피하고 자타와 타협해야한다. 독선 한다면 종당에는 화를 면하기 어렵다.


이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동업에 좋고 결혼에도 대길하다.

이괘는 지금은 곤궁할지라도 차후에는 기필코 성공하게 된다.

 

36. 화수미제 火水未濟(고난의 세월이 사라지는 상)


화수미제란 매사가 미결되거나 미숙하다는 괘의가 있어 결과를 놓고 매우 불안정한 상태가 되기 일수이다. 또한 水中求珠라 하여 바다 가운데서 구슬을 구하는 격이니 그 어려움이 대단하다. 


화수란 양성인 火와 음성인 水가 상극투쟁을  뜻하므로 자연히 이성파란이 있게 되고 水火의 액이 있게된다.


지금은 비록 곤궁에 처해 있지만 계속적인 노력과 겸손한 마음으로 진행한다면 종당에는 성취하게 된다.

 

37. 화산려 火山旅(이곳 저곳이 내집인 상)


화산이란 移자와 상통하므로 이 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이사 변동 외국여행 유학 등에는 대체적으로 유길하게 되며 결혼 및 이성관게는 불길하다.


특히 여자는 탈선하기 쉬우므로 부부 불화로 인한 가출 이 있게 된다.

이 시기에는 누구를 막론하고 도장이나 기타 문서로 인한 후환이 따르게 된다.


사업자는 화재를 조심하고 금전거래를 정확히 해야한다.

이괘는 발명가,문학가, 여행가, 등에는 길한 괘이다.

 

38. 화지진 火地晉(대지에 태양이 빛나다)


화지진은 항상 발전한다. 하여 進자와 상통하며 以臣遇君이라 하여 어진 임금이 착한신하를 만나 태평국을 이루는 괘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이괘는 대길괘이다. 따라서 만사가 뜻하는대로 이루어 지고 마음과 몸이 편안하다. 晉은 전진한다 하여 용맹한 장수가 승승장구하고 웅대한 포부로 천하를 섭렵하고자 하여 자칫하면 과분한 행동으로 실의를 자초하게 된다.

 

41. 뇌천대장 雷天大將(씩씩한 기상)


뇌천대장은 志와 상통하는 자이고 괘상으로 보면 마른하는에서 우뢰 소리만 있고 형상이 없는 괘이다. 그러므로 뜻은 세우고 있지만 실천을 못하고 있으며 외형으로는 행복한것 같고 좋은 일인 것처럼 보이나 내부적으로는 실속이 없다.


이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앞으로 다가올 사태를 충분히 고려하여 움직이면 무난하게 성취할수 있다. 남여 불문하고 전복사고 즉 엎어지거나 넘어지는 불의의 사고를 조심해야한다.

 

42. 뇌택귀매 雷澤歸妹(남여파란 예고상)


歸妹는 출가한 누이가 친정으로 돌아온다는 의미가 있어 경혼관계와 이성관계 등에는 파란이 예상되는 괘이다. 따라서 간통 및 사생아 문제가 필연적으로 따르게 된다. 그러므로 근신 자중해야 하고 상대를 과신하지 말아야 한다.

 

43. 뇌화풍 雷火風(분수를 지켜야 하는 상)


雷火風은 넉넉하다하여 裕(유)자와 통한다. 그러므로 물질적인 면과 정신적인 면 모두가 무리할 정도로 풍성하다. 그러나 앞으로는 빈곤이 예상되므로 사치하지 말고 절약하는 것이 상책이다. 표면적으로는 아무 걱정 없어 보이지만 내면적으로는 불화하고 실속이 없다. 그러나 결코 불길한 운은 아니다.

 

44. 진위뢰 震爲雷(청천벽력상)


이괘는 上下가 모두 우뢰로 구성 조직되어 있으므로 시끄러운 괘이다. 震은 곧 雷이고 뇌는 곧 動자와 상통한다. 따라서 진경백리에 유성무형(震驚百里有聲無形)이라 한다. 즉 소리는 사방 백리까지 들리지만 그 형체가 없으니 답답하고 혼란스럽기만 하다. 


이 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지금 당장은 매사에 자신있고 의기 양양하지만 종당에는 실패하고 만다. 남자는 첩을 얻게 되고 여자는 놀라서낙태하게 될 운이다. 이 시기에는 자기만 알고있는 비밀이 탄로나는 바람에 그동안 혼자서 만족했던 일에 경쟁자가 있게 되어불행한 징조가 보인다.

 

45. 뇌풍항 雷風恒(계속 전진하는 상)


뇌풍항은 일월이 항시 밝은 괘요. 만물이 생동 무성한 괘이다. 따라서 모든 일에 유길한 괘이지만 특히 결혼에는 대길하다. 


남과 여가 대지 위에서 평온 순응하며 천생연분이 아닐수 없다. 또한 恒은 繼(계)자와 상통하여 변동하면 불길하고 불변하면 유길하다. 지금까지 지켜온 관계를 계속 유지하고 본바탕에서부터 최선을 다해야 한다.

 

46. 뇌수해 雷水解(매사가 풀린상)


뇌수해란 봄바람에 강물이 풀리고 죄인이 옥에서 풀려나는 대길괘 이다.따라서 맺는것을 풀어버린다는 의미에서 이 괘는 결혼이나 문서관계에 대해서는 불길한 특징이 있다. 


아울러 지금까지 고생하고 불리 했다면 앞으로는 유길하고 행복하며  지금까지 행복 했다면 앞으로는 크게 불길함이 있게 된다. 이괘는 속단은 금물이며 행진하면서 때를 기다리는 것이가장 묘책이다.

 

47. 뇌산소과 雷山小過(지은 허물을 조심해야 하는 상)


小過란 전술한 大過에 비해 허물이 적다는 것이고 그허물인즉 양효에 비하여 음효가 많아 결국 함정이 되거나 배신을 당하는 형상이다.


함정이라고 말하는것은 상하괘를 합성일괘하면 坎卦가 되기 마련이다.

배신이라고 하는 까닭은 상하괘가 등을 돌린 모양과 같기 때문이다.


이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자기 분수에 넘친 행동으로 고민하고 불의의 사고를 당하게 된다.매사가 용두사미격이 되기 쉬우므로 모든일을 확실하게 천천히 추진하면 결과가 유길할수 있다.

 

48. 뇌지예 雷地豫(파란 신호가 보이는 상)


뇌지예란 현재나 미래 모두가 즐거움이 예상되는 卦意를 지니고 있으며 悅자와 상통한다. 또한 대지에 만물이 활발히 생동하는 역상이며 봉황이 새끼를 낳는 길상괘 이다. 이 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매사가 길하다.


그러나 남자는 여자로 인하여 곤궁에 빠질 염려가 있다.

이 점만 유의하면 기필코 有吉幸進 할수있는 길 괘이다.



 

51. 풍천소축 風天小畜(알뜰하면 행복한 상)


小畜이란 적게 쌓여 있다.또는 작은 음효,큰양효 에 싸여 있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陽勝陰衰괘이며 五陽一陰괘이다.


구슬이 진흙속에 있는것에 비교할수 있고 구름은 있는데 비가 오지 않으으로 답답하기만하다. 이괘는 황천괘라 하여 흉괘인 것은 사실이지만 근검하고 부지런히 최선을 다하여 알뜰히 처신하면 무난하게 된다.


비록 이익은 적지만 사업에 열중해야하고 월급이 적더라도 최선을 다하면 장차 큰 이익을 얻게된다. 이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부부간에 불화가 있고 때를 놓지는 일이 생긴다.

 

52. 풍택중부 風澤中浮(키스와 떠돌이 상)


中浮란 학이 새끼를 품고 있는 상이기도 하고 무서운 독수리가 어린아이를 납치해간 데 비교 하기도 한다.이 박에 본 뜻이라 할수 있는 것은 오직 믿음이다.


그러므로 信자와 상통한다.그리하여 이 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가내에 아들을 낳는 경사가 있고 부모와 자식간에 화목하여 가정이 태평하게 되며 입과 입이 마주친다 하여 결혼 관계가 있게 되고 이성 파란이 따른다.

 

53. 픙화가인 風火家人(현모양처 상)


家人이란 집안사람이라는 뜻이며 불을 지키는 여자라 하여 평범한 가정주부나 기타 여성을 말한다.그래서 結婚正斷에 서는 대길하다.


욕심이 없고 예의가 바르며 육친간에 화목하고 자녀에게 무난하며 사회 보다는 가정에 정성을 다하고 남편 대하기를 하늘과 같이 하는 현모양처 상리다.


남자에게는 그렇게 좋응 괘가 되지 못한다. 家人이란 여자를 대표하므로 남자는 실직하고 아이나 본다는 뜻이 있어 직업에 어려움이 있는 괘이다.

 

54. 풍뢰익 風雷益(초길후흉상)


풍뢰익이란 한마디로 말해 변동하면 이익이 따른다는 의미이다.

역상을 풀이하면 風도 유동성 이고 雷도 유동상이다.


그래서 이 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투자를 하는데 위험성이 있는 투기적인 성향이 있다.속전 속결 이면 이득이 따른다.자선사업이나 공익에 투자하면 길하다.


물질적으론는 풍요하나 친구나애인이 변심하여 고심하게 된다.큰일을 위하여 일시적인 손해가 있으므로 損자와 상통한다.

 

55. 손위풍 巽爲風(주유천하와 변화상)


손위풍이란 바람을 뜻한 것으로 푸른들에 맑고 부드러운 바람이 부는상 이다.

바람은 유순하고 장해물을 피해갈수 있는 지혜가 있다.


그래서 伏자와 상통하며 겸손하다.하여 遜자와 상통하기도 한다. 너무 겸손하고 타인에게 순종하므로 우유부단하다는 빈축을 사게되며 그 결과오 구설이 따른다.


바람은 항시 움직이므로 이사나 직업변동 이 있게되고 남녀간에도 부부간에 외도가 있어 불화하기도 한다. 도적 실물수가 있고사기 손재가 생길수 있다.

 

56. 풍수환 風水渙(비바람이 부는상)


풍수환이란 바다 위에 바람이불어 물 위에 있는 것들이 사방으로 흩어지는 것을 말한다.그래서 散자와 상통한다.


지금까지 유복 했다면 앞으로 흉하고 흉햇던 사람은 유길하게 된다.이괘는 흩어진다 하여 심신이 산란하기 쉬우며 집념과 추진력이 약화되기 쉬우므로 모처럼의 기회를 잃을수 있다.

 

57. 풍산점 風山漸(매사가 발전하는상)


풍산점이란 漸進한다는 괘의에서 經由와 상통한다 이 괘는 대길괘 이지만 급진하거나 비정상적인 행동을 하면 불길해 진다. 그래서 모든일을 점차적으로 순서있게 처신해야 한다. 


이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서열이 필수불가결 하며 일부 일처제를 상징하는 기러기와 같이 처신해야 한다.주의 환경으로 인하여 색란 이 예상 되므로 정직 선행 해야된다.

 

58. 풍지관 風地觀(정신문화 창달 상)


풍지관이란 세상 이치를 알고 세상사를 조용히 관망한다 하여 觀자와 상통한다.

이괘는 물질적인 면보다 정신적인 면에 좋아 문학, 철학, 교육게에 종사하면 성공한다. 특히 동양 철학에 몰두하여 대중에게 선덕을 베푼다면 대성한다.


풍지관이란 대지위에 순풍이 불어온 괘로서 이사,변동,직장변동,드이 자주 생긴다.물질적인 면이 풍요롭진 못하지만 빈곤 하지도 않다.

 

61. 수천수 水天需(하늘이 구름에 가린상)


수천수란 하늘에 水氣라 하여 중천에 雲霧가 있고 구름만 끼어 있고 비가오지 않는 상이므로 답답하기 짝이 없는 괘이다.


이 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모든일이 때가 아니므로 장기적인 안목으로 때를 기다려야 한다는 의미에서 待(기다릴대)자와 상통한다.


아무리 당신이 세상을 다스릴 수 있는 도량과 지혜가 충만할지라도 아직은 때가 아니니 침착한 마음으로 덕을 수행하면서 時運을 기다려야 한다.

 

62. 수택절 水澤節(차분히 질서를 지키는 상)


수택절이란 연못에 물이 가득 차 있는 형상이다. 그 가득찬 연못의 물이 일시적으로 방류되거나 급류되면 그 피해가 자연 크게 되므로 질서와 단계가 요구된다.


따라서 度자와 상통한다.행동을 절제하고 理財에도 절약해야한다.

여건이 진행하게끔 되어 있으면 반드시 실행함이 좋고 물러서야 할 여건이 되면 필연적으로 후퇴 겸양해야 한다. 


단 進退시에 급진 급퇴함은 오히려 파탄을 초래한다.이 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무리한 행위만 없으면순조롭게 진행될수 있다.

 

63. 수화기제 水火旣濟(어려움을 극복한 상)


수화기제란 相克相戰을 대표하는 水火 즉 물과 불이 상극상전을  피하고 화합전진하는 괘의가 있다. 그러므로 수화기제는 合자와 상통한다.


水와火는 모두가 正位에 있고 각爻도 정위를 유지하고 있다.

64괘중 가장 이상적인 應正이라 한다. 旣濟란어려운 쇠운을 지나 현재는 旺運에 있지만 成住壞空과 같은 자연의 순환 법칙에 따라 장차 불길한 운이 도래하기 때문이다.

 

64. 수뢰둔 水雷屯(진퇴양란 상)


수뢰둔이란 앞뒤 모두 막혀 있다는 뜻으로 屯이라 하고 진퇴양란 이므로 難자와 상통한다. 모든 일을 추진함에 있어서 처음에는 고통이 따르고 부족한 것이 많은 것처럼 당신의 현황도예외일 수는 없다. 


노력은 부단히 하지만 별 소득이 없는 것이다. 하지만 경거망동 하면 절대 회생할수 없으며 목적한 바를 위하여 지혜와 재능을 발휘해야 하고 어려움을 박차고 나갈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


이괘는 4대 難괘지만  難이란 현황이지 미래가 아니므로 단년하지 말고 꾸준히

노력하면 광명이 깃들게 된다.

 

65. 수풍정 水風井(한우물을 파면 성공하는 상)


수풍정이란 우물을 말하는 것으로 항시 제위치에 있어야 하고 조용히 또는 묵묵히 퍼올려야 한다는 의미에서 靜자와 상통한다.


上卦는 水이므로 우물이고 下卦는 巽이 木이므로 두레박인 셈이다.

우물속에 맑은 물이 있어도 퍼올려서 활용하지 않으면 죽은 물로서 무용지물이 되는 것과 같이 우리 인간사도 노력해야 할 시기나 여건이 충분해도 무사안일한 사고방식으로 取用하지 않으면 별볼일 없는 사람이 된다.


이 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노력만 하면 충분히 노력의 대가를 얻을수 있다.

 

66. 감위수 坎爲水(연속된 함정 상)


감위수란 水旺하여 水因苦하는 4대 난괘 중 하나이다.

상괘도水 하괘도水이므로 陷(빠질함)자와 상통하기도 한다.陷자는  함정이란 의미이고  習자는 위험이 차례차례 돌아 온다는 의미이다.


이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간에 전진보다는 후퇴하고 겸양해야 하며 특히 男女 이성간에 함정이 있고 水厄이 따르게 된다. 따라서 언행을 삼가고 육친과 친구 선후배 사이에 예의를 지켜야한다.

 

67. 수산건 水山蹇(수족장애인상)


수산건이란 절름발이 三足之像을 말한것으로 역시 4대 난괘중의 하나이다.

水는 큰 바다이고 山은 큰산 이므로 앞은 江이요 뒤는 山이란 말과 일치한다.


이와 같이 험난한 처지에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선후배와 육친 동료 와 타협해야 하고 독선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

 

68. 수지비 水地比(라이벌들의 천국상.)


수지비란 天子가 많은 신하를 거느린 상 이다. 水는 물이고 地는 대지 이므로

대지에 만물이 성장할수 있는 물이 있어 걱정없이 남부럽지 않게 살아가는 것은 물론 어떠한 사람과도 비교할수 없는 역량이 있다는 것이다.


이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인격과 덕성으로 행실하면 대중이 스스로 추종하여 목적한 바를 얻을수 있다. 주의 할점은 경쟁자가 많다는 것이다.



 

71. 산천대축 山天大畜(산천에 순응하면 복받는 상)


산천대축이란 천기인 天과山이 순응하여 만물이 생장하고 오곡백과가 큰 창고에 많이 쌓여 있다하여 소위 大畜이라 한다.


대축은 결국 큰 이익을 얻을수 있다하여 得자와 상통한다.

그야말로 좋은 괘인 것만은 사실이다. 그러나 인간에게 는 각자 한계가 있어 과분하면 도리어 흉함은 정연한 이치다. 


이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자신의 분수를 알고 처신해야 한다. 이괘는 무한정 유길한것이 아니라 대인에게는 비교적 유길하고 소인에게는 소길 하기 때문이다.

 

72. 산택손 山澤損(어려움이 행복으로 된 상)


산택손 이란 산아래 연못이 자기를 낮춤으로서 산이 돋보이는 것과 같이 장래의 이익을 위해 눈앞의 조그마한 손해를 보면 도리어 이익이 크다 하여 益자와 상통한다. 


지금은 보잘것 없이 겨우 현상유지에 급급하거나 투자를 더해야 한다든가 많은 노력과 시일이 걸렸는데도 대개가 없어 고심할수 있지만 종당에는 반드시 노력의 대가가 있게 된다. 


이 괘에 해당되는 사람은 석공이 돌을 다듬어 작품을 완성하는 것과 같이 계속 전진해야 한다.

 

73. 산화비 山火비(석양에 노을이 지는 상.)


산화비란 師자와 상통하게 되는데 上卦인 山은 본래 坤卦이던 것이 강한 陽爻가 陰으로 인해 艮卦가 되어 부드러운 坤卦를 빛나게 하고 下卦인 火는 본래 강건한 乾卦이던 것이 中位에 陰爻가 들어 옴으로서 더욱 빛나게 한것이다.


이괘는 강한것과 부드러운 것이 서로 화합하여 하나의 자연미가 형성되고 산화는 장식분장하는 의미가 있어 호화찬란하기 쉽다.

석양이 질무렵의 노을을 말한것으로 장차 불행할 조짐이 있다.

 

74. 산뢰이 山雷頤(언행을 주의해야 하는상)


산뢰이란 上.下괘의 역상이 마치 위턱과 아래턱을 합하여 움직인 것과 같으므로 결국 턱과 입을 말한다. 입과 턱은 육신을 길러주는 요체라는 의미에서 養자와 상통한다. 


입과 턱은 항시 불가분의 관계이면서 언어와 음식 질병과도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므로 이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언어를 조심하고 음식을 주의해서 먹어야 한다 그리고 매사를 서두르지 말고 신중하고 참을성 있게 진행해야 한다.


용이 승천하기위해 물속에 숨어 때를 기다리는 것과 같다.

 

75. 산풍고山風蠱(측근이 재앙을 부르는 상)


산풍고란 三蟲, 즉 세 마리의 벌래가 밥그릇을 파먹는다는 의미가 있다.

역상으로 보면 산아래 巽으로 순풍이 아니라 부정하고 부패된 惡風을 말하는 것으로  이 악풍으로 인하여 모든 것이다 썩어버린다 하여 腐(썩을부)자와 상통한다. 


외형에 비해 내면상으로는 극도로 흉악한 운이다. 집안에는 슬하의 걱정이 있고 사회적인 면에서는 사기, 실물수, 가 따르며 사업자는 부하직원으로 인하여 도산위기에 직면하고 만다. 병자는 치료할수 없거나 사망하게 된다.

 

76. 산수몽 山水夢(시냇물이 바다로 나가는 상.)


산수몽이란 산 언저리에에서 솟아나는 물을 말한 것이다. 모든것이 미약하고 무지몽매 하므로 迷(미혹할미)자와 상통한다. 


夢이란 만사에 경륜이 없고 지성이 없어 자칫하면 경솔하기 쉬운 어린아이를 말하므로  모든일을 진행하고자 할 때는 윗사람의 충고를 받아야 하고 서서히 진행하는것이 묘책이다.

이 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무엇보다 심신이 불안정하고 결과가 불투명하다.

 

77. 간위산 艮爲山(갈수록 태산이 있는상)


간위산이란 갈수록 태산이라는 상이다. 上卦도 山이고 下卦도山 산이므로 모든 행위를 멈춘다는 의미에서 止자와 상통한다. 


이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만사를 추진함에 있어 서두르거나 전진하면 반드시 패하거나 화가 미치고 겸양 후퇴하거나 서행하면 큰액은 면할수 있다. 


특히 이사를 해서는 않되고 가족이 분파가 있게 되는데 상하가 화합하여 분파를 막아야 한다. 너무 서두르거나 질서가 결여되면 반드시 중도에 좌절하고 만다.

 

78. 산지박山地剝(매사를 털어내는 상)


산지박이란 깍아 내린다는 의미이다. 陽爻가 다수인 陰爻로부터 자리가 위태롭다 하여 危자와 상통한다. 세상 이치란것이 극도로 발전한 문화는 머지않아 쇠퇴하기 마련이다. 


아름다운 坤卦가 一陽을 압도하고 있어 산봉우리가 언제 무너질지 모르는 위기 일발의 위험한 상태이다. 이괘이 해당하는 사람은 낙상에 주의하고 직위 보전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남자는 여자로 하여금 고통을 당하고 여자는 외도로 가정 파란을 초래하게 된다.

 

81. 지천태 地天泰(하늘과 땅이 대동단결 하는상)


지천태란 하늘과 땅이 有存正氣 하니 더 이상 큰 것이 없다.

하여 泰자기 있게 되고 그 泰는 다시 천지가 상통하여 만물을 생장하게 하므로 通氣라는 의미에서 通자와 상통한다. 니 괘는 64괘 중에서 가장 이상적인 괘이다.


대인에게는 길하나 소인에게는 과분한 괘가 되어 불길할수도 있다. 이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하늘과 땅의 선천적인 큰 덕으로 만물이 성장하듯이 무슨일이든 순풍에 돛 단것처럼 성취될수 있다.


모든일에 방심은 금물이고 노력이 필요하다.

 

82. 지택림 地澤臨(때가 다가오는 상)


지택임이란 모든 일에 군림한다는 의미가 있어서 大乘的이거나 自慢의 뜻도 있어 약간 걱정되지만 상하가 잘 應正하고 陽爻가 점진하는 상이므로 좋은일이 더할수 있다. 


하여 增자와 상통한다. 이 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모든것에 군림할수 있기 때문에 각종 수장, 이 될수 있다 그러므로 추종자가 잇게 되고 이성관계가 유발할수 있다.

 

83. 지화명이 地火明夷(태양이 땅으로 들어 가는 상)


지화명이란 현명한 火가 땅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말하고 傷자와 상통한다.

火인 太陽이 어리석은 坤으로 부터 상처를 받는다는 의미이다.


밝음을 버리고 어둠속으로 빠지는 것과 같다.

잘난체 하거나 지혜와 능력을 발휘 하려고 하면 대패 할수 있다.

 

84. 지뢰복 地雷復(원점에서 다시 성공 하는상)


지뢰복이란 겨울이 다 지날무렵 봄의春節 즉 一陽이 땅속 깊숙이에서 시작되는 것을 말한다. 四季는 반복 순환한다 하여 反자와 상통한다. 이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이성관계가 유발하게 되고 매사가 비교적 늦게 성취되는 특성이 있다.

 

85. 지풍승 地風昇(대지에 훈풍이 부는 상)


지풍승이란 땅 속에서 어린 나무가 지상으로 올라오는 상태를 말한것으로 향상발진한다하여 進자와 상통한다. 


이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처음에는 보잘것 없이 출발하지만 종당에는 널리 이름을 떨치고 큰 재물을 득하게 되어 세상사람이 깜짝 놀라게된다. 


64괘 중에서 향상 발진을 나타내는 괘가  (漸) (晉) (昇)의 3괘인데 그중에서 가장 유길한 괘가 昇괘이다. 다른괘는 위험이 따르기 마련인데 비하여 이 괘는 위험부담이 없는것이 특성이다.

 

86. 지수사 地水師(책임자의 능력 발휘상)


지수사란 군제가 여러 무리가 구성되므로 衆자와 상통한다.

이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가내불화와 손재가 있고 사업자는 외형상으로는 모든것이 원활한 것 같지만 내실을 갗추지 못해 한 책임자로서 고심하고 있다.


이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매사를 독단하면 구설 쟁투가 되기 쉽고 지위가 불안정하다. 번민이 많을 때이므로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혜롭게 통솔할 역량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87. 지산겸 地山謙(매사 겸손하면 복된 상)


지산겸이란 높은 산봉우리를 말하는 것으로 지위가 높으면 높을수록 겸손 겸허하여 자기를 낯추므로 만사에 유익할수 있다는 의미에서 讓(사양할 양)자와 상통한다. 


이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타인으로 부터 인기가 있어 자칫 잘못하면 사사로운 정으로 인해 고심하게 된다. 하지만 겸양하면 유종의 미를 갖출수 있다.

 

88. 곤위지 坤爲地(여성이 득세하는 상)


곤위지란 상하가 땅이라는 의미에서 지상을 대표하는 괘이다.

비록 6위가 모두 동일한 陰爻이지만 본래 女子 중에서도 경륜이 풍부한 陰爻이므로 역시 순한 근성이 있어 順자와 상통한다.


땅중에서 광활한 대지 이므로 만물이 생장할수 있고 天惠를 수용하여 모든 사람이 오곡백과를 창고에 가득 채워놓고 태평무를 즐긴다.


이괘에 해당하는 사람은 手上인의 지시와 충고를 받아 들이고 手下의 조언을 수용해야 한다. 또 여러 사람들오부터 이용당하기 쉬우니 특별히 조심해야 한다.


이 괘는 남성에게는 비교적 小吉하고 여성에게는 大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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