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대운 시간과 기간 정확하게 아는 방법 정리

역학/사주|2019. 7. 8. 06:00

안녕하세요. 


오늘은 나의 대운기간은 언제(몇년몇월몇일몇시몇분)부터일 것인가?

에 대해 정확하게 정리를 해 드리겠습니다.


보통 대운을 표시할 때 나이로 표시하는 것을 종종 보게 됩니다.

대운기간이 10년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나이로 표시하면 이것이 한국식 나이로 표시하는 것인지?

아니면 만나이로 표시하는 것인지 궁금증을 불러일으킬 때가 있습니다.


요즈음 인터넷에서 나타나는 대운시기는 프로그램을 짤 때 만으로 표시할 수도 있고 한국식 나이로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프로그램을 짤 때 어떤 개념으로 짜느냐의 문제입니다.




그러나 정작 중요한 것은 나이가 달라지는 그 순간부터 대운이 바뀌는 것이 아닙니다.

정확하게 보면 그 나이에 해당하는 해에 대운의 변화가 있다고 보는 것이 더욱 정확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알아야 할 것은 언제부터 나의 대운이 변화하는 것인가입니다.

세운은 만세력을 따르므로 입춘기점부터 바뀌는 것으로 보면 될 터인데 이와는 다릅니다.


이것을 알기 위해서 10년주기로 변화는 대운이 어디에서 비롯되는 것인지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우선일 것입니다.


대운의 뿌리는 월주입니다.


태어난 그 순간의 월주를 기점으로 년간이 양인 남자와 년간이 음인 여자 즉 양남음녀는 순행하고 그 반대인 음남양녀는 역행하는 대운을 따르게 됩니다.


음남양녀의 경우도 계산원리는 동일하기 때문에 여기서는 대표적으로 양남음녀의 순행의 경우만을 예를 들어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그런데 대운의 주기가 10년이지만 첫번째 대운만큼은 10년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것은 마치 아기가 6월에 태어났을 때 첫번째 년도는 약6개월만 경험하고 두번째 년도부터 한해를 12개월 살아가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래서 두번째 대운의 시작시기를 안다는 것은 첫번째 대운의 끝이 어디인지 아는 것과 같은 말입니다.

태어난 아이가 양남음녀일 경우의 월주가 마감되는 기간에서 첫번째 대운의 기간이 결정됩니다.


정상적인 월주의 기간은 1년의 12분의 1입니다. 보통은 한 달이라 할 수 있으며 약30일에 해당합니다.

그 월주가 경험하는 한달간의 기간에 살아가는 기간에서는 대운 10년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보다 정확한 계산을 위해서는 10년을 365.2422일 * 10년 = 3652.422일로 보고 계산하고 첫번째 대운의 기간에 해당하는 첫번째 월주의 경험시간을 정확하게 계산해야 합니다.


첫번째 월주 경험시간은 태어난 시점(A)과 다음 절입기(B)가지의 기간을 정확하게 계산해야 합니다.




대운 10년에 해당하는 기간 : 한달 = 첫번째 대운의 기간 : 첫번째 월주의 경험기간


의 공식에 의해서 첫번째 대운의 기간을 계산해낼 수 있습니다.



365.2422일*10 : 365.2422일/12 = 첫번째 대운의 기간 : (B-A)


좌변의 경우 120 : 1 이되니까

결과적으로 

첫번째 대운의 기간은 (B-A)의 120배가 되는 것입니다.


한편 (B-A)를 알기 위해서는 다음 절입기(B)와 태어난 시점(A)만 알면 되기 때문에 그 값을 정확하게 알면 알수록 첫번째 대운의 기간의 정확성이 그만큼 높아지는 것입니다.


즉 태어난 시점과 다음절입기를 분단위 까지 알면 첫번째 대운의 기간도 분단위 까지 알수 있게 되는 것이며 시단위까지 알면 첫번째 대운의 기간도 시단위 까지 알게 됩니다.


이에 따라서 다음 대운의 시작시점도 분단위 혹은 시단위까지 알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대운의 기간이 10년이기 때문에 일단위나 월단위는 커녕 년단위로 알아도 큰 무리가 없었기 때문에 대운이 변하는 시점의 나이를 따져서 보았다고 하면 될 것입니다.


그 정도만 알아도 나의 운명에 대한 이해에 대한 만족이 충족되었다고 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요듬에 태어나는 아이들의 경우 시간과 장소를 정확히 알고 다음 절입기도 분단위 이상 정확히 알수 있기 때문에 얼마든지 대운의 변화시점도 정확하게 알 수는 있을 것입니다.


어른들의 경우는 어둑어둑해질 때 태어났지 아마? 라고 말하는 경우를 종종 보는데 그럴 경우에는 대운의 변화시점을 올해인지 내년인지만 알아도 훌륭하겠죠!


이해를 돕기 위해 보다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보면


어느 양남음녀가 병오월에 때어났는데 다음절기를 맞이하는데 12시간밖에 걸리지 않았다면

(B-A)는 12시간이고 여기에 120배를 곱하면 60일이 됩니다.


60일 즉 두달이 지나서 정미대운으로 바뀌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세운이 바뀌기 전에 대운이 먼저 바뀌는 경우에 해당된다고 하겠습니다.




이렇게까지 정확하게 계산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였기 때문에 과거에는 대운수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태어난 날 다음날부터 다음 첫 절입일까지의 날짜일수를 3으로 나누어 반올림 처리한 수를 대운수라고 말했습니다. 


태어나서 대운수에 해당하는 해동안 월주의 영향을 받고 살아가고 그 이후 10년단위로 바뀐다고 하였던 것이죠.


비교해보기 위해 


태어난 날 익일부터 다음 최초 절입기 까지 날짜일수를 27일이라고 하면 (B-A) 값도 태어난 시간과 최초 절입기 시간에 따라 약간의 오차가 있기는 하지만 27일 플러스 마이너스 알파이고 여기서 알파는 하루미만입니다.


이경우 과거 방식에 의하면 대운수는 9가 되어 최초대운기간은 태어나서 9년동안이 됩니다.

한편 보다 정확한 방식에 의하면 오차값 알파가 영이라 할 경우 최초대운기간은 3,240일 8.87년이 됩니다.


해수만 따지면 별차이가 없지만 새로운 방식으로 보면 대운이 바뀌는 기간이 3,240일 이후이므로 보다 정확하게 대운 변동일을 알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