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대운 보는 방법! 개두 & 절각

역학/사주|2019. 7. 7. 20:44


貴雖定呼格局, 窮通實係乎運途, 所謂命好不如運好也

부귀수정호격국 궁통실계호운도 소위명호불여운호야


고서에 나오는 내용으로 부귀는 비록 격국에 따라 정해지지만 궁통 즉, 길흉은 실제로 행운에 달려있으니,

이른바 사주팔자(명조)좋은 것은 운이 좋은 것과는 같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원국의 명조보다는 오히려 행운이 삶에 끼치는 영향이 크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행운에 따라 희용신과 기구신의 영향, 또 원국의 변화를 추론해야 합니다.

행운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개두(蓋頭)와 절각(截脚)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개두란 단어적 의미로는 ‘머리를 덮었다’는 의미입니다.

즉 천간이 지지를 덮은 것이니, 천간이 지지를 도와주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절각은 개두의 반대가 됩니다. 

지지에서 천간을 실어주지 않아 도움을 주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개두는 지지에 희신이 있는 것이 되며, 절각은 천간에 희신이 있는 것이 됩니다.



 

목운을 맞아야 희운인 명주라면, 행운은 甲寅, 乙卯가 가장 좋은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 좋은 것은 甲辰, 乙亥, 壬寅, 癸卯가 됩니다.


하지만 만일 행운이 庚寅, 辛卯라면 개두가 되어 희운과 흉운의 효력이 절반으로 감소됩니다.

이때 만일 원국의 천간에 병정화가 투출되어 있다면, 병정화는 경신금을 극제하게 되므로 절반의 흉함이 또 감소되며, 세운에서 또 병정화 운을 맞게 되면, 세운 역시 돕게 되는 것이므로, 경신금의 흉운은 모두 사라진 것으로 보게 됩니다.


만일 원국의 지지에 신유가 있어 인신충이나 묘유충을 이루게 된다면 인묘의 목운으로 절반이 희운이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기신을 건들게 되므로 더 흉한 운이 되게 됩니다.

 

만일 행운이 甲申, 乙酉, 乙丑, 乙巳라면 절각이 됩니다.

즉 천간의 갑을은 길운이지만 지지에서 천간을 실어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甲申, 乙酉의 지지 신유금은 절지로서 갑을목은 통근하지 못하고 제극을 받게 됩니다.

이때 만일 원국의 천간에 경신금이 투출되어 있거나, 혹 세운에서 경신금을 만나게 된다면 더욱 흉하게 됩니다.




만일 원국의 천간에 임계수가 투출되어 있거나 세운의 천간에서 임계수를 만나게 된다면, 절각운이라 해도 통관하게 되니 흉함은 사라지고 寅卯 목운은 희운으로 추명하게 됩니다.

 

乙丑의 지지 丑土는 한랭지토로서 을목에게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乙巳의 경우도 을목을 설기하고 巳中 庚金이나 무토가 극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절각이 되는 경우는 천간의 갑을목도 무력해져 희운의 효력은 없고 흉운으로 보게 됩니다.

 

화운이 희운인 경우는 丙午, 丁未 행운이 가장 좋습니다. 그 다음으로 좋은 행운은 丙寅, 丁卯, 丙戌, 丁巳입니다.

개두운은 壬午, 癸巳를 만나는 것이 되며, 절각운은 丙子, 丁丑, 丙申, 丁酉, 丁亥가 됩니다.

 

금운이 희운인 경우는 庚申, 辛酉 행운이 가장 좋습니다. 그 다음으로 좋은 행운은 戊申,己酉, 庚辰, 辛巳입니다.


개두운은 丙申, 丁酉를 만나게 되는 것이며, 절각운은 庚午, 辛亥, 庚寅, 辛卯, 庚子를 만나는 것이 됩니다.

 

수운이 희운인 경우는 壬子, 癸亥 행운이 가장 좋다. 그 다음으로 좋은 행운은 壬申, 癸酉, 辛亥, 庚子입니다.


개두운은 戊子, 己亥를 만나게 되는 것이며, 절각운은 壬寅, 癸卯, 壬午, 癸未, 壬戌, 癸巳를 만나는 것이 됩니다.



 

토운이 희신인 경우는 戊午, 己未, 戊戌, 己巳 행운이 가장 좋습니다. 그 다음으로 좋은 행운은 戊辰, 己丑입니다.


개두운은 甲戌, 甲辰, 乙丑, 乙未를 만나게 되는 것이며, 절각운은 戊寅, 己卯, 戊子, 己酉, 戊申을 만나는 것이 됩니다.

 

행운은 원국과 생극제화의 이치에 따라 길흉이 발생하게 되지만, 가장 꺼리는 것은 전충(戰沖), 즉 충극(沖剋)과 쟁투(爭鬪)를 가장 꺼리게 됩니다.


세운에서 일주를 충극하는 경우나 일주가 세운을 충극하는 경우는 일주가 왕상(旺相)하다면 크게 흉함이 없으나, 일주가 휴수(休囚)되어 있는 경우는 더욱 흉하게 됩니다.


대운이나 세운에 의해 원국의 변화를 분석하거나, 길흉을 판별할 때는 천간끼리, 지지끼리 추간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또 대운은 월령인 월주로부터 시작하여 절기의 회전으로 추간하는바, 천간도중요하지만 지지를 더 중요하게 추간하게 되며, 세운의 경우는 임지(臨地)에서 만나는 사람으로 비유한다고 했으므로 지지보다는 천간에 더 비중을 두고 추간합니다.


행운을 추간함에 있어 대운과 세운 그리고 원국과의 관계에 있어 생극에 따른 쟁투, 합충, 합화와 기반의 길흉을 보아 판단하여야 됩니다.



 

원국의 합형충생극제화 작용에 따라 일부 변동이 있겠지만, 정리하자면 대충 이렇습니다.


목희용 : 甲寅.乙卯. > 甲辰.乙亥. > 壬寅.癸卯. > ... 반감 > 절각 甲申.乙酉.乙丑.乙巳 > 개두.庚寅.辛卯. > ... 기흉 > 庚申.辛酉.


화희용 : 丙午.丁未. > 丙寅.丁卯.丙戌.丁巳. > ... 반감 > 절각 丙子.丁丑.丙申.丁酉.丁亥 > 개두 壬午.癸巳. > ... 기흉 >


금희용 : 庚申.辛酉. > 戊申.己酉.庚辰.辛巳. > ... 반감 > 절각 庚午.辛亥.庚寅.辛卯.庚子. > 개두 丙申.丁酉. > ... 기흉 >


수희용 : 壬子.癸亥. > 壬申.癸酉.辛亥.庚子. > ... 반감 > 절각 壬寅.癸卯.壬午.癸未.壬戌. 癸巳. >개두 戊子.己亥. > ... 기흉 >


토희용 : 戊午.己未.戊戌.己巳. > 戊辰.己丑. > ... 반감 > 절각 戊寅.己卯.戊子.己酉.戊申. > 개두 甲戌.甲辰.乙丑.乙未 > ... 기흉 >

 

세운천간 또한 세운지지의 생을 얼마나 받는가와 대운 천간의 영향에 따라 그 영향력이 결정되는 것이고,

천간 지지중 한 자가 희용신이라 해도 절각과 개두의 운은 박하고 별 볼일 없는 것이 많은 것입니다.


그래서 명조만 보고 또 대세운의 천간 지지 한 자만 보고 일희일비하지 말아야 하는 것입니다.


헷갈리더라도 몇번 보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