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형제와 자매를 보는 방법 정리

역학/사주|2019. 7. 6. 00:00


오늘은 사주와 형제, 자매의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형제, 자매의 관찰은 형제의 자리인월주와 나의 자리인 일주을 대조하여 보고 또 비겁이 사주에 어느 곳에 있으며 일주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가를 잘 살펴 길흉을 논합니다.


만약 장남으로 출생 되었으면서도 형의 소임을 다 못한다고 하여도 비관 하지말고 동생으로 출생되어 형보다 더 앞선다하여 자만하지 말아야 됩니다.


물론 형제간이 모두 잘 살고 잘 되어서 걱정이 없다면 모르나 동생이 나보다 우월 하다고 시기 하지말고 더 잘 되게끔 나를 희생하여 밀어주고 견인차 역할을 하여 주는 것이 곧 내가 살수 있는 길입니다. 


또 동생은 형님의 몫까지 내가 차지 하였기 때문이라는 것을 깨달아 형을 위해서 내가 무엇을 하여야 할 것인가를 생각하고 노력 한다면 형제간의 우의는 돈독하고 항시 화목하여 발전 할 것이며 나아가서 2세까지도 모두가 좋아질 것입니다.




비겁은 일주와 같은 자이니 즉 나의 분신이 될 수 있고 또 나의 일부분으로 생각할 때 차지하고 주장하며 심지어는 생각하는 면까지 같게 되어 있으니 어찌 각기 개체라고 할 수 있으며 혹 떨어져 각기 삶을 산다고 말할 수가 있을까요!


따라서 형제간의 아픔은 곧 나의 아픔이며 형제의 기쁨은 나의 기쁨이 될 것이니 집안에서 형제중 하나만 출세하여도 반드시 그에 영향을 받는 것은 물론 운에 있어서도 형제간은 길과 흉이 같이 작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비겁은 육친으로는 형제가 되나 사회에서는 이웃, 친구가 되고 형제가 필요한 사람은 친구를 많이 사귈 것이며 의형제를 많이 맺어 놓으면 이것이 곧 귀인이요, 외롭지 않으며 또 비겁이 많아 탈재가 엿보일때는 형제에게 미리 줄때 다른 사람에게 빼앗기는 것보다는 몇배나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비겁은 형제이며 비겁이 장생이나 득국을 하고 있으면 형제가 출세하며 유덕하게 됩니다.


丙   甲   乙   己


寅   戌   卯   亥 


이 사주는 갑목 일주로 비겁 목이 형제인데 해묘 반합으로 목국을 이루고 목생화를 잘하고 있어서 형제가 모두 의학박사입니다.


2. 비겁이 많고 합화출된 비겁이 있으면 이복형제가 있게 됩니다. 비겁은 형제인데 비겁이 많으면 형제가 많은 것이고 합이 되어 비겁을 화출하면 이복형제가 있는 것이 되며 비겁이 많으면 파재하여 처와 재물을 잃기 쉽습니다.


丁   乙   辛   甲


丑   卯   未   寅


이 사주는 을목 일주로 비겁 목이 형제인데 비겁이 많아서 형제가 많으며 묘미 반합하여 비겁 목을 화출하니 이복형제가 있었습니다.


甲   丙   戊   丙


午   午   戌   子


이 사주는 병화 일주로 비겁 화가 형제인데 비겁이 많아 형제수가 많으며 오술 반합하여 화을 화출하니 이복형제가 있었습니다.




3. 비겁은 형제요, 도화는 주색으로 통하고 암합은 비밀합으로 정당하게 만나지 못한 것이 되어 형제, 자매간에 연애 결혼이 있으며 특히 비겁이 암합되면 몰래 애인을 두게 되니 부부궁이 부실하게 됩니다.


辛   丙   丙   乙


卯   寅   戌   亥


          丁   壬


이 사주는 병화 일주로 비겁 화가 형제가 되는데 자매인 월지 술(戌)중 정화가 년지 해(亥)중 임수와 정임 암합을 하니 자매가 바람을 피우다가 걸려 이혼을 하였습니다.


4. 비겁이 필요하다면 형제 덕이 있고 비겁이 일지와 합이 되면 형제가 화목합니다. 비겁은 형제인데 필요하다는 것은 비겁이 희용신에 해당하여 형제의 덕을 볼 수 있다는 것이고 일지는 내몸인데 비겁이 일지에 합이 된다면 형제간에 우애가 있어 화목 하다는 것입니다.


丁   甲   戊   己


卯   戌   辰   巳


이 사주는 갑목 일주로 재다 신약하여 시지 겁재 묘목 형제가 용신이므로 형제의 덕을 많이 보았으며 묘술합으로 비겁이 일지에 합이 되어 형제간에 우애가 있었습니다.




5. 비겁은 형제, 자매요, 허약하고 힘이 없는 데 여기에다 흉살 즉 탕화(음독, 총상, 폭발물, 화재), 급각살, 단교관살(수족이상, 풍질, 혈압, 기형아), 귀문관살(정신이상), 백호대살, 충, 형, 공망, 육해 등이 병립되어 있으면 형제에 흉사, 불구, 횡액이 있게 됩니다.


戊   丙   己   己


戌   申   巳   亥


이 사주는 병화 일주로 형제는 월지 사중 병화가 사해충으로 역마충이 되었고 사신으로 형살을 당하고 있어 친형이 교통사고로 사망 하였습니다.


壬   癸   癸   壬


子   丑   丑   辰


이 사주는 계수 일주로 형제는 비겁 임계수인데  진(辰)에 입묘되고 또 축(丑)중 계수도 급각살에 백호대살이 임하여 형님이 다리를 절고 있습니다.


6. 비겁이 역마, 지살에 임하고 형이나 충이 되면 형제실종, 차액불구가 됩니다.


비겁은 형제이고 역마나 지살은 교통수단 , 도로  등이며 충이나 형살은 재난 및 두절이므로 여기에 해당하면 형제중에 납치, 실종, 차액, 객사 또는 불구가 발생합니다.


戊   丙   己   己


戌   申   巳   亥


이 사주는 병화 일주로 월지 사(巳)중 병화가 형제인데 사해로 역마충이 되고 또 사신으로 형살을 당하고 있어 형이 교통사고로 사망 하였습니다.


壬   癸   癸   壬


子   丑   丑   辰


이 사주는 계수 일주로 임계수가 형제인데 급각살이 되며 진토에 입묘 되었고 축중 계수도 급각살에 백호대살이 임하여 형이 사고로 인하여 다리가 절단 되었습니다.




7. 일월지가 충, 형, 육해, 원진, 귀문관살 등이 임하면 형제간의 불화, 불목하게 됩니다.


월지는 형제의 자리이고 일지는 나의 자리이므로 일월지의 관계가 좋지 않으면 형제간의 사이가 나쁘게 되는 것입니다.


辛   庚   丙   丙


巳   寅   申   子


이 사주는 경금 일주로 월지가 형제궁이고 일지가 나의 자리인데 월일시에 인사신 삼형살이 되니 형제가 서로 불화하게 되었습니다.


甲   丙   戊   辛


午   寅   戌   巳


이 사주는 병화 일주로 년지 사중 병화가 큰 형인데 일지 인목과는 인사로 형이 되어 큰형과는 불목하였으나 술중 정화와 오중 정화 형제는 인오술로 합하여 다른 형제와는 의가 좋았습니다.


8. 월지 도화나 망신살은 어머니가 재취나 소실이 될 수 있는데 합화출된 비견이 있으면 이복형제가 있을 수 있고 일간 합화가 토가 되거나 인수가 많은 사주도 이복형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甲   己   己   己


戌   未   巳   巳


이 사주는 기토 일주로 비겁 토가 많아서 형제가 많은 편인데 갑기합으로 일간이 합이 되어 비겁이 발생하여 배다른 형제가 있었습니다.




9. 관살이 많으면 자매가 재취하게 되고 식상이 많으면 자매가 상부하게 됩니다.


비겁은 자매가 되고 관살은 자매의 남편인데 관살이 많으면 자매가 재혼하게 되고 상관은 관살을 극하기에 자매의 남편을 피상시킴으로서 자매가 상부하게 됩니다.


壬   甲   己   庚


申   申   卯   申


이 사주는 갑목 일주로 겁재 묘(卯)중 을목이 누나인데 누나의 남편인 경신금이 많아서 그의 누나가 재취하였습니다.


癸   壬   乙   癸


卯   戌   卯   卯


이 사주는 임수 일주로 계수가 자매이고 술중 무토가 자매의 남편인데 상관 목의 기운이 강하므로 그의 자매가 자손을 낳고 과부가 되었습니다.


10. 여명 기준으로 재성은 오빠의 처가 되는데 재성이 많으면 오빠의 처가 많아 오빠가 재혼하게 되거나 풍류, 무능력 합니다.


己   戊   甲   乙


亥   子   申   亥


이 사주는 무토 일주로 시상 기토가 오빠가 되는데  재성 수가 많아서 오빠가 여러번 장가를 갔습니다.


壬   丁   辛   丙


寅   酉   丑   申


이 사주는 정화 일주로 년상 병화가 오빠가 되는데 병신으로 합거 되고 또 재성이 많아서 오빠가 무능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