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학] 한글 자음 모음의 비밀! 오행과 음양의 숨겨진 특성 공개

성명학|2019. 3. 26. 21:51

'한글은 세계에서 가장 과학적인 글자이다'라고 국어학자들이 말합니다. 저는 어릴 적 여기는 한국이니 당연히 그렇게 말하겠지 라고 가볍게 생각했는데요.


한글은 가장 과학적이면서도 철학적으로 창제된 소리글자(表音文字)인 것을 오랜 시간이 지나 알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한글의 창제원리는 무엇보다도 동양철학의 근본이 되는 음양오행(陰陽五行)에 기초하여 창제되었기 때문입니다.


작명학에서 소리오행이 왜곡되었음을 만천하에 밝힐 수 있게 된 것은 바로 세종대왕께서 음양오행의 철학정신으로 훈민정음을 창제하였기 때문입니다.


# 한글의 음, 양(陰, 陽)구분은 모음(母音)에 의한다.




한글소리의 음, 양 구분은 자음(子音)이 아닌, 모음(母音) 즉 중성(中聲)에 의해서 구분됩니다.


분명히 훈민정음 해례본에서는 「중성(中聲)인 모음에 의해서 음양오행과 방위의 수(數)가 있다.」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일부 작명가들은 한글창제의 원칙을 모르고 한글 획수를 잘 못 알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ㅇ은 2획이나 1획으로 알고 있다는 점입니다.


한글 획수 총 정리


ㄱ: 1획 / ㄴ : 1획 / ㄷ : 2획 / ㄹ : 3획 / ㅁ : 3획 / ㅂ : 4획 / ㅅ : 2획 / ㅇ : 2획 / ㅈ :3획 


ㅊ : 4획 / ㅋ : 2획 / ㅌ : 3획 / ㅍ : 4획 / ㅎ : 4획 / ㅏ : 2획 / ㅑ : 3획 / ㅓ : 2획 / ㅕ : 3획


ㅗ : 2획 / ㅛ : 3획 / ㅜ : 2획 / ㅠ : 3획 / ㅡ : 1획 / ㅣ : 1획


※ 도표내의 중성(中性)은 모음이라는 뜻의 중성(中聲)이 아니라 음, 양에 소속되지 아니하는 모음이라는 뜻임.


※ 중성〈ㅣ〉은 음, 양의 보편성을 모두 띠고 있는 소리의 모음으로 훈민정음 해례에서 천( . ), 지(ㅡ), 인(ㅣ)의 삼재(三才)중에서 인(人)으로 규정하고 있음.



# 한글 모음의 음, 양 배열과 조화




세상의 모든 이치는 음양의 조화가 중요하듯, 이름은 그 부르는 소리에 의하여 기(氣)가 동(動)하므로 소리의 음양 조화가 이루어지도록, 모음을 배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① 성명 3가지 모음구성이 조화로운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성(姓)의 모음이 음모음인 경우의 음양배치


<음. 양. 양> <음. 양. 음> <음. 음. 양> <음. 중성. 음>


<음. 중성. 양> <음. 중성. 중성>


성(姓)의 모음이 양모음인 경우의 음양배치


<양. 음. 양> <양. 음. 음> <양. 양. 음> <양. 중성. 양>


<양. 중성. 음><양. 중성. 중성>


성〈姓〉의 모음이 중성모음인 경우의 음양배치


<중성. 음. 음> <중성. 양. 양> <중성. 음. 양>


<중성. 양. 음><중성. 중성. 양> <중성. 중성. 음>


② 성명 3가지 모음구성이 조화롭지 못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성의(姓) 모음이 양 모음인 경우 성명 3자의 모음이 〈양. 양. 양〉과 같이 모두 같은 모음으로 구성된 경우


성(姓)의 모음이 음 모음인 경우 성명 3자의 모음이 〈음. 음. 음〉과 같이 모두 같은 모음으로 구성된 경우


성(姓)의 모음이 중성모음인 경우 성명3자의 모음이 <중성. 중성. 중성>과 같이 모두 같은 중성으로 구성된 경우


한글의 소리 오행은 초성(初聲)인 자음(子音)에 의하여 구분합니다. 초성은 발동(發動)의 특성으로 소리의 기(氣)가 움직이는 핵심이 되고, 중성(中聲)은 승접(承接)의 특성이 있으며 음, 양 구분의 핵심이 되며, 종성(終聲)은 지정(指定)의 성음적 특성이 됩니다.


# 한글 초성 자음(子音)의 음오행 도표 



※ 시중의 작명학 서적에서는 순음(脣音)인 토(土)오행에 속하는 <ㅁ,ㅂ,ㅍ,ㅃ>을 후음(喉音)인 수(水)오행으로, 후음(喉音)인 수(水)오행에 속하는 <ㅇ.ㅎ>을 순음(脣音)인 토(土)오행으로 왜곡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姓)이나, 이름 중에서 <ㅁ.ㅂ.ㅍ.ㅃ.ㅇ.ㅎ>의 발음이 되는 성명글자는 지금까지 대부분 소리오행이 잘못되게 이름을 짓게 된 것입니다.

 

■ 상생(相生)의 법칙 : 서로 이웃하는 오행은 상생의 관계입니다.


水生木. 木生火. 火生土. 土生金. 金生水.


■ 상극(相剋)의 법칙 : 서로 반대쪽의 오행은 상극의 관계입니다.


水克火. 火克金. 金克木. 木克土. 土克水.


# 작명에 따른 한글 자음(子音)의 음오행의 특성




① 성명 3자의 한글 초성 자음(子音)이 서로 상생이 되는 경우:


오행 상생(相生)의 특성인 사랑, 화합, 순리, 조화 등의 특성이 있습니다.


(예)


(水)→(木)←(水)

이 건 희 

李 健 熙


(木)←(水)←(金)

김 영 삼 

金 泳 三


(水)←(金)←(土)

이 승 만 

李 承 晩



② 성명 3자의 한글 초성 자음(子音)이 서로 상극이 되는 경우 :


오행 상극(相剋)의 특성인 증오, 투쟁, 불화 등의 특성이 있습니다.


(예)


(金)(火)←(土) 

김 남 복

金 南 福


(火)(水)→(木) 

남 현 국

南 賢 國


(木)→(火)(水) 

김 동 희

金 東 熙


③ 성명 3자의 한글 초성 자음(子音)이 하나의 오행으로 편중되게 구성된 경우:


오행 태과(太過)의 특성인 가난, 단명, 사고, 불화의 특성이 있습니다.

단 서로 길수인 水오행과 土오행은 예외입니다. 하지만 가급적이면 편중된 것보다는 2개 이상의 오행이 배치되게 작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예) 


(金)-(金)-(金)

최 창 식


(火)-(火)-(火)

남 대 리 




※ 성명 음오행은 성명3字의 초성자음에 의하여 구분합니다.


(예: 김길수 이름은 <金木金>이 음오행으로 된다) 

(예: 이진영 이름은 <水金水>가 음오행으로 된다) 


※ 성명 음오행이 상생구성으로 길(吉)하면 부귀, 건강, 화합, 사랑, 총명, 순리, 조화, 성공, 희망, 안정의 뜻이 있습니다.


※ 성명 음오행이 상극구성으로 흉(凶)이 되면, 빈천, 가난, 질병, 불화, 우둔, 사고, 쟁투, 재난, 좌절, 변동 등의 뜻이 전체 적으로나 부분적으로 있게 됩니다. 그만큼 인생역정에 기복이 심하므로 수신(修身)을 많이 해야 하는 것입니다.


수신이란? 악을 물리치고 선을 북돋아서 마음과 행실(行實)을 바르게 닦아 수양(修養)함을 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