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한국 & 국가별 인기 이름은?

성명학|2019. 4. 2. 06:30

2019년 기준 한국을 포함한 전세계 인기 이름은 무엇일까요?


▲ 2019년 한국 인기 이름 트렌드


한국에서는 올해 ‘민준’과 ‘서연’이란 이름이 가장 인기가 많았습니다.


남아의 경우 ‘주원’, ‘준서’, ‘시우’, ‘예준’이 그 뒤를 이었으며 여아의 경우 ‘서현’, ‘민서’, ‘서윤’, ‘지우’ 순으로 많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또한 전통적으로 이름이 아기의 일생과 운명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여기는 한국 부모들은 현재까지도 아기의 생년월일과 출생시간, 즉 사주에 맞는 이름을 지어주기 위해 전문가를 찾는 것으로 밝혀져 눈길을 끕니다.


아기 이름을 지을 때 작명소를 찾는 비율은 약 57%로 절반 이상의 아기들이 작명소를 통해 이름을 짓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문 작명인의 도움 없이 직접 이름을 짓는 비율은 약 43%에 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① 중성적인 이름이 인기


남녀평등을 중요시하는 사회 분위기를 반영해 중성적인 이름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너무 여성스럽거나 남성적인 느낌을 주는 이름 보다는 들었을 때 남자 이름인지 여자 이름인지 구분하기가 모호한 이름들이 순위 안에 다수 포함돼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주원, 시우, 민서, 지우, 지민과 같은 이름은 남자나 여자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중성적인 이름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는 양성성을 갖춘 사람이 미래 사회에서 경쟁력이 높다는 전문가들의 지적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② 글로벌 시대, 발음이 쉬운 이름


지구촌이라는 말이 어색하지 않을 정도로 세계화가 진행된 가운데 외국에 나가서도 불편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발음이 쉬운 이름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받침을 사용할 때 발음이 비교적 쉬운 ‘ㄴ’받침 사용이 많으며 ‘서’, ‘지’, ‘준’ 과 같이 외국인들도 쉽게 발음할 수 있는 글자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③ 인기 드라마 주인공, 연예인 이름


영화배우 장동건, 고소영 부부의 아들 이름 ‘민준’은 2008년부터 11년째 1위에 머무를 정도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이름인데요. 2018년도 대법원 개명 신청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남자 이름 역시 민준이었습니다.


2002년 작 ‘가을 동화’의 주인공 이름이었던 준서와 은수는 여전히 남자 이름 3위, 여자 이름 10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서현’, ‘지우’, ‘지민’, ‘도현’, ‘현우’ 등 은 인기 가수나 배우의 이름입니다.




▲ 영국과 미국의 아기 이름 트렌드


베이비센터 미국 사이트는 2019년 새로 등록한 30만 명의 사용자들이 입력한 아기 이름을 바탕으로 정리한 인기 아기 이름 순위를 발표했습니다. 그 결과, 남아는 ‘Aiden(에이든)’, 여아는 ‘Sophia(소피아)’가 인기 아기 이름 1위를 차지했습니다.


올해 인기 이름 트렌드에 영향을 미친 요소로는 유명인이나 유명인들의 아기 이름, 친환경주의에 따른 자연에서 유래한 이름(여아:Summer, Clover 남아: Rain, River) 이 있었구요.


영국의 유명 축구 선수 데이비드 베컴의 딸 Harper(하퍼)는 60위에 올랐으며 최고의 저널리스트이자 토크쇼 MC로 손꼽히는 CNN 앵커 Anderson Cooper(앤더슨 쿠퍼)의 이름은 급격한 상승세를 보여 앤더슨 쿠퍼 효과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크게 인기를 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국 왕실 결혼식의 영향으로 왕자와 왕자비의 이름인 William(윌리엄)과 Kate(케이트)도 상승세를 타고 각각 22위와 93위를 차지했습니다.


반면 영국의 부모들은 아기 이름을 지을 때 보수적인 성향을 보여 특히 남자 아이의 이름을 지을 때는 전통적이면서 남성적인 이름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1위를 기록한 Oliver(올리버)를 포함해 Jack(잭), Harry(해리), Charlie(찰리) 4개의 이름이 2001년부터 지금까지 인기 이름 리스트 10위권 안에 속해 있을 정도로 변동 폭이 좁은 편입니다.


여자 아이 이름 중 1위를 차지한 릴리는 2010년 말에 개봉해 오스카상을 수상한 화제의 영화 블랙 스완의 주요 등장인물의 이름인데요. 블랙 스완에서 나탈리 포트만이 연기한 주인공 Nina(니나) 또한 100위 안으로 진입해 88위를 기록했습니다.


영국에서는 여자 아이 이름으로 꽃 이름을 선호하기도 하는데 1위를 차지한 릴리 외에도 올해 27위를 차지한 재스민(Jasmine)도 빠른 상승세를 타고 있는 꽃 이름입니다.


이외에도 100위권 안에 있는 꽃 이름으로는 수양버들을 뜻하는 Willow(윌로우, 62위), Iris(아이리스, 93위), Alyssa(앨리사, 85위)가 있는데요. 꽃 이름 중에서 Daisy(데이지)와 Poppy(포피)는 하락세로 접어들어 인기가 떨어지는 추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