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학] 한국, 일본, 중국, 미국에서 가장 많이 쓰는 성씨 순위는?

성명학|2019. 4. 1. 17:11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성씨는 단연 김(金)씨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많은 성씨는 김(金), 이(李), 박(朴), 최(崔), 정(鄭)씨 순이구요.


그럼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성씨는 무엇일까요? 이·리(李)씨입니다. 

한자는 오얏나무라는 뜻입니다.


중국 인터넷사이트 장쑤왕(江蘇網)이 2015년 발표한 성씨 통계에 따르면, 중국에서 李씨 성을 가진 사람은 약 9,500만 명에 달해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되었는데요.


중국에서 오얏나무 이씨를 쓰는 사람이 우리나라 인구의 2배에 가깝습니다.

李씨가 전 세계에서 가장 사용 인구가 많은 성씨가 될 만하군요.


중국에서 많은 성씨 순위는 이·리(李), 왕(王), 장(张․張), 유·류(刘․劉), 진·첸(陈․陳)씨 순입니다.

‘흔히 어디에나 있는 평범한 사람’이란 뜻의 장삼이사(張三李四)라는 말도 나올 법합니다.




중국인하면 역시 떠오르는 왕씨가 2위입니다. 중국에서 다섯 번째 많은 진·첸(陈․陳)씨 성을 쓰는 사람들이 약 5,700만 명 정도라고 하는데, 우리나라 인구보다도 많습니다.


286개(2003년 통계청 발표) 성씨의 우리나라나 4,700여 개(2007년 중국 공안부 발표) 성씨를 사용하는 중국과 달리 일본은 성씨가 엄청나게 많아 약 3만 개 정도가 있다고 합니다.


그중에서 1위가 사토(佐藤)이고, 2위 스즈키(鈴木), 3위 다카하시(高橋), 4위 다나카(田中), 5위 와타나베(渡邊․渡边)입니다.


직업을 중심으로 성씨가 만들어진 미국에서 가장 많은 성씨는 스미스(Smith)입니다. 조상이 철공(대장장이)을 했다고 합니다.


2위 존슨(Johnson), 3위 윌리엄스(Williams), 4위 브라운(Brown), 5위 존스(Jones)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