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대운(大運) 보는 방법 정리

역학/사주|2019. 5. 20. 13:41


오늘은 사주에서 가장 중요한 대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운이란 10년 단위로 바뀌는 자신의 운수를 말합니다. 요즘엔 인터넷 만세력에 자신의 생년월일을 입력하는 것만으로도 사주원국과 대운, 육친과 십이신살, 십이운성까지 죄다 계산해줍니다. 굉장히 편리하죠.


(알파고에게 일자리를 뺏기는 명리학자들)


대운은 월주를 주관하는 총사령관으로 10년을 주관하는데 간지를 함께 보되 천간이 먼저 작용하고 지지가 늦게 작용합니다.


대운 간지의 상생상극에 따라 길흉에 차이가 나는데 천간이 용신 희신인데 지지에서 생을 해주면 더 좋아지며 지지가 천간을 극하면 길함이 감소됩니다.


또한 천간이 기신인데 지지가 천간을 극하면 흉함이 감소되나 지지가 천간을 생해주면 흉함이 커지는 개두절각이 적용됩니다.




대운은 천간 40% 지지 60% 정도로 지지가 중요하며 세운은 천간 60% 지지 40% 정도로 천간이 중요합니다. 대운의 지지가 천간보다 중요한 이유는 사주의 성격 파격 용신 기신의 기세와 더불어 육친의 득세 여부가 지지에 의해서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접목운인 진술축미 대운은 환절기나 입체교차로와 같아서 인생의 터닝포인트 시기입니다. 즉 결혼,이혼,직업 변동,건강,신상 등에 예측하기가 힘든 큰 변화가 일어나게 되는 것이죠.


용신운과 기신운에 관계 없이 누구나 오대운은 개점 휴업기로 오픈이나 확장은 위험하며 부족한 공부로 내공을 채우면서 다음 대운을 준비해야 합니다.


대운의 해석은 합충형파해로 인해 고립된 오행과 육친이 해소되는 시기를 잘 살펴야 하고 육친,용신,12운성을 함께 적용해야 하며 용신운이니까 좋고 기신운이니까 나쁘다는 단식 판단은 30%도 맞지 않습니다.용신 찾아 삼만리라는 말과 같이 용신에 얽매이면 하수중의 하수입니다.


사주팔자가 모두 용신이 될 수 있고 모두 기신이 될 수 있다는 유연한 사고가 필요합니다. 용신과 기신보다 훨씬 중요한 것은 발달,과다,무존재,고립 오행과 육친의 동태를 잘 살펴야 합니다.




하지만 용신과 기신은 운의 흐름과 개운법에 도움이 되므로 어떤 사주 명식이라도 억부,조후,종격 등으로 10초안에 용신과 기신을 찾을 수 있는 실력을 길러야 합니다. 대운과 세운의 천간과 원국의 천간끼리 비교하고 지지는 지지끼리 비교해야 합니다.


원국과 대운 천간의 합이나 생극 관계로 직업,사업의 성패,외부 사건,사회적,정신적인 면을 살핍니다. 원국과 대운 지지가 합이나 생극 관계로 배우자나 집안 문제,물질적,육체적인 문제를 살핍니다.


5대운은 누구나 월간과 합이 되는 40~50대 시기로 직장이나 사업 등에 많은 변화가 생깁니다. 천극지충이 되는 6대운에는 대운과 원국의 월천간과 월지만을 충하면 인생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지만 겹충을 당하면 불리해지게 됩니다.



공감 눌러주시면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댓글()